문재인 대통령의 전북지역 공약 중 하나인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구축 사업이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으로 평가받으면서 국가예산 확보 등에 힘이 실릴지 관심이 모아진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16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각 시·도 지역공약 의견수렴 회의를 진행한 결과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사업’에 대한 위원들의 관심도가 높았다.
호남권 공약은 대체적으로 사업규모가 크고, 국가주도 사업이 많아 이해도와 수용성이 떨어지는 면이 있다는 점이 지적됐지만,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사업’에 대해서는 지역특성에 맞는 산업발전과 일자리가 창출되는 사업이라는 평가가 이어졌다.
농생명 5대 클러스터를 묶어 추진하는 것은 의미가 있으며, 종합적이고 집약화된 클러스터 구상 및 세부적 실천방안을 마련해 중앙정부와 논의하면 지역산업을 발전시키고, 고용을 늘리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농생명과 관련된 사업은 전국 모든 광역단체, 기초단체에서도 추진하고 있지만 5대 농생명 클러스터는 전북만이 가진 인프라를 활용한 것으로 자생력과 원천적인 가능성이 보인다는 게 국정기획위원들의 의견이다.
실제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ICT농기계클러스터,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정읍 첨단과학연구산업단지, 550만평 규모의 새만금 농생명용지는 전북이 가진 농생명분야 자산들이다.
전북도는 이같은 강점을 살려 ‘농생명 산업’을 4차산업혁명의 블루오션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아래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프로젝트를 대선 공약으로 제안했다. 5대 농생명 클러스터와 혁신도시, 새만금을 연계해 고도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전북이 10년 이상 준비과정을 밟아왔고, 차별화된 발전역량을 갖춘 분야를 성장동력화 한다는 점에서 현실성이 높을 뿐 아니라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특히 새만금사업 3조62억원, 농생명혁신 2조4127억원, 국가식품클러스터 1조1639억원, 미생물 1조351억원, 농자재 8215억원 등 총 8조4394억원 규모의 생산수요와 5만2174명의 고용, 2조7678억원의 부가가치 유발이 예상된다.
이에 도는 5대 클러스터의 완성도 제고에 필요한 R&D, 기업유치, 인력양성, 기업지원서비스 확충 등 각 클러스터별 취약한 부문을 보완할 수 있는 과제를 발굴·추진하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에서 종합적인 기본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인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국정과제 반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로 내년도 국가예산에 국비 10억원 반영을 요구한 상태다.
도 관계자는 “농도 전북의 강점을 살리고 대한민국 미래 농업의 모델이라는 점을 국정기획위로로부터 인정받은 셈이다”면서 “그런 만큼 국가예산 등에서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