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우정 군수가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연일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정세균 국회의장과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을 만나 서남해 전력에너지 4차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대선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거국적인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군에 따르면 박 군수는 국회의장실에서 정세균 의장을 만나 ‘서남해 전력에너지 4차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대선공약 반영협조를 건의해 정 의장의 공감을 이끌어냈으며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을 예방한 자리에서는 주민숙원사업과 지역발전을 위한 국가예산 반영을 요구했다.

이날 박 군수는 “고창은 인근에 있는 한빛원전으로 인해 온배수 피해를 비롯해 원전 송전탑과 한전 전력시험센터 시험용 송전탑 305기로 인한 전자파와 경관피해 등 그간 전력산업으로 헤아리기 어려운 엄청난 피해를 지속적으로 받아왔다”고 주장하고 “특히 최근 고창 앞바다 전체를 잠식하는 해상풍력 단지 건설로 어민들의 삶의 터전인 바다마저 빼앗기게 된 현실”을 호소했다.

또한 “고창(부안~고창~영광해역) 앞바다에 건설을 추진 중인 해상풍력단지와 연계한 전남의 ‘서남권 해양에너지 복합발전플랜트산업’이 대선공약에 반영됨에 따라 전북(고창)은 바다만 내어주고 배후 연관 산업은 전남이 차지하게 된다”며 “이에 따른 전북이 소외 받지 않도록 정책수정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정세균 의장은 “산자부장관과 의원시절에 신재생 에너지 정책의 일환으로 계획했던 사안”이라며 “조력발전과 해상태양광발전은 전남이, 해상풍력과 배후 산업은 전북이 연계해 추진하는 것에 공감하고 이를 국정기획 자문위원장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박우정 군수는 “앞으로도 정부차원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산업자원부를 방문하는 한편 더불어민주당 전북지구당, 전북도와 함께 대선공약에서 전북과 고창이 소외받지 않고 새로운 기회를 열어갈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