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새 정부 장관 후보자 5명을 추가로 발표했다. 지난 달 30일 민주당 소속 현역의원 4명을 장관 후보로 지명한 데 이어 지금까지 11명의 장관 후보자와 차관 17명 등 모두 28명의 장차관이 지명된 것이다.
  새 내각 구성에서 장관 17명과 차관 22명 등 총 39명 중 70% 수준의 지명이 이뤄진 셈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한 달여 됐으나 총리와 경제 부총리 등 일부를 제외하고 국회 청문회 벽을 넘느라 내각 구성이 지체되고 있다.
  지금까지 발표된 장차관 28명의 출신 지역으로 수도권과 부산경남(PK)이 각 7명, 대구경북(TK) 2명 그리고 광주전남과 전북 충청이 각 4명씩으로 분류된다.
  지역별 분류에서 주목되는 것은 종전 정부서 으레 압도적 비중을 누려왔던 TK가 현저하게 저조하다. 그러나 PK의 단연 선전으로 영남권 전체는 9명으로 여전히 선두 그룹이다. 호남권 선전도 주목된다. 모두 8명으로 수도권을 넘어 영남권 다음이다. 영호남의 인사 균형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로서 특히 주목되는 사실은 적어도 지금까지의 장차관 인사에서 광주전남과 전북이 각 4명으로 산술적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이다. 비록 총리와 부총리 등 인사 비중에서 광주전남에 뒤지는듯하나 국토교통부 장관과 외교 행정자치부 차관 등의 비중도 낮다고만은 할 수 없을 것 같다.
  우리가 새 정부 내각 인사서 영호남 간은 물론 호남권 안의 광주전남과 전북 간의 인사탕평을 각별히 주목하는 것은 그에 까닭이 없지 않다. 역대 정부 인사서 전북이 영호남에 더해 호남권 안의 차별까지 2중의 피해를 입어왔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사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부 인사 예산 등에서 전북 몫 챙겨주기를 거듭해서 약속했다. 그런데도 청와대 참모진과 국무총리 등 초기 인사서 호남권 9명의 선전에도 전북은 2명에 그쳤다. 이러다 새 정부서도 전철을 되밟는 게 아닐까 우려했다.
  다행히 장차관 등 정부 내각 인사서 그 같은 우려의 일단이 불식 되는 듯하다. 아직 6개 부처 장관과 차관 등 인사가 남아있다. 전북 몫 인사탕평의 결실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