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몫 인사탕평 내각서 실현돼야

새 정부 인사서 호남권에 대한 차별이 없도록 함은 물론 호남권 안에서도 광주전남과의 차별이 없도록 전북을 따로 떼어 인사탕평을 이루겠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초기 인사가 속도전 뒤 잠시 소강 국면에 든 것 같다.
  문 대통령은 취임 즉시 국무총리 후보자와 경제부총리 외교장관 후보자 등 행정부와 함께 비성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 그리고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등 법무검찰 라인의 장차관급 이상 고위직 인사를 속도감 있게 단행해왔다.
  문 대통령 초기 인사서 주목되는 것은 호남권 중용을 통한 인사 대 탕평에 시동을 걸었다는 사실이었다. 청와대 국가안보실 1,2차장에 이르기까지 정부 발표 35명의 고위직 인사서 호남권 인사가 9명이다.
  서울 등 수도권 12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기용이었고 대구경북 및 부산경남 6명보다 더 많았다. 거기다가 국무총리 후보자 청와대 비서실장 등 대통령의 핵심 양대 축과 제5부 요인인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도 호남 인사를 중용했다.
  수와 질에서 인사차별이 극심했던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와 대조된다. 차별 시정의 수준을 넘어 아예 역 차별이라 할 정도로 화끈하게 바로 잡아 대 탕평을 이룬 인사라 해서 지나칠 게 없을 정도다.
  그러나 그간의 인사만 보면 호남권 안의 광주전남과 전북 간 인사탕평이 미흡하기 그지없다. 초기 인사 9명 중 전북 인사는 2명에 그쳤다. 인수위원회가 없이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앞으로 5년간 국정의 큰 밑그림을 그리게 될 국정기획자문위원회 34명 중에도 전북 인사가 한 사람도 발탁되지 못했다.
  이러다가 문 정부 대 탕평 인사가 호남권 탕평에 그치고 문 대통령이 거듭해서 기약한바 있는 전북 몫 따로 배려하기 탕평인사가 광주전남 독과점 구도에 밀려 이번에도 구두선(口頭禪)에 그치는 게 아닐까 하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아직은 본격적인 내각 인사가 남아있다. 현재로서는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 외교장관 등 극히 일부의 후보자 지명에 그쳐있어 탕평이 요구되는 정부 부처 장차관 인사 등서 전북 몫 인사탕평을 기대해 볼 수는 있다. 
  정치권과 관가의 전북 출신 자원은 넉넉하다고 알려져 있다. 전북을 실망시키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