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주시 7개 출연기관들의 경영 전반에 대한 현장평가가 이번 주부터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낙제 평가를 받았던 일부 기관들의 경영개선 의지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18일 자 5면 참고>
특히, 지난해 평가 당시 지적됐던 항목들에 대한 일부 기관들의 개선 및 추진 방향이 실질적인 경영개선안 이라기보다는 평가를 위한 ‘임기응변식’ 계획안에 가깝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경영개선 계획안에는 예산 및 조직, 인력, 사업 등 구체적 개선 방안은 찾아보기 힘들고, 3년차에 접어든 평가임에도 비전 미션 설정에만 ‘올인’하는 상황에 그쳐, 철저한 검증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전주시는 지난해 낙제 평가를 받았던 기관들을 중심으로 ‘칼날 검증’을 재차 강조하며, 공적 자금으로 운영되는 기관들인 만큼, 실질적 개선 방안에 대한 집중 평가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24일 지난해 D 등급 평가를 받은 시 산하 2곳의 출연기관이 제출한 ‘경영개선 계획 및 추진상황’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이 주먹구구식, 임기응변식 개선방안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기관은 ‘기관장(관리층)의 성과목표와 성과 달성 여부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라는 개선 요구 항목에 대해 2017 추진계획(방향) 안으로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 관리 및 운영’이라는 교과서 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추진상황에도 ‘경영평가 준비 TF팀 운영:경영평가지표 및 기관장 목표 달성도를 매월 점검함’이라는 내용이 전부였다.
또, ‘특허 출원 및 등록실적 감소 등 기술권리 확보 활동 실적 저조’라는 지적 항목에 ‘연도별 수행 과제의 수와 연구기간이 불규칙해 매년 특허등록 및 출원 수를 일정하게 늘리기 어려우며, 기관의 연구방향을 큰 규모 과제 중심으로 하고, 과제수를 줄여나갈 계획이기 때문에 향후 특허등록 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란 변명성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기관의 비전이나 미션 달성을 위한 각 계획과 연계성 강화를 통한 체계적 사업관리에 대한 주문에는 ‘전주시 출연기관 경영평가단 교수 초청 분기별 경영성과진단 및 자문-중간평가를 통해 자체 성과점검 실시 및 자문결과 반영(평가위원 초청 중간점검 실시)’이라고 명시했다.
일각에서는 기관의 경영평가 주체인 특정 평가위원을 초청해 중간성과를 점검하고, 자문을 구하는 것이 향후 있을 종합평가에 대한 객관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느냐는 의구심도 제기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주부터 실시되는 현장평가에서는 증빙자료를 통한 각 기관별 실적 내용을 확인하고 질의와 기관장 인터뷰를 실시하게 된다”면서 “일각에서 제기되는 우려와 부실 출연기관의 오명을 씻기 위해 지난해 보다 한 층 엄격한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