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중소기업청(청장 정원탁)이 ‘뿌리기술 전문기업’의 자격 요건을 크게 낮추고 전북지역 뿌리산업 활성화와 전문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하고 나섰다. 특히, 그동안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핵심 뿌리기술을 보유하고도 기존평가 방식에 발목 잡혀 정부의 각종 지원에서 소외 받던 도내 중소기업들의 전문기업 지정이 한결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뿌리기술 전문기업’ 지정 제도는 뿌리산업(주조·금형·열처리·표면처리·소성가공·용접) 분야에서 ‘핵심뿌리기술’을 보유하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별해 기술개발, 자금, 인력 등의 중소기업 지원사업 선정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다.
 2012년에 처음 시행돼 현재 전국에는 540개사, 전북 지역에는 18개사만이 전문기업으로 지정돼 있다. 더욱이 24일 중기청이 뿌리기술 전문기업의 수를 360곳 추가지정 할 계획이라고 밝혀 도내 뿌리기술 관련 기업들의 관심과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뿌리기술 전문기업으로 지정된 업체는 ‘뿌리기업공정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기술혁신개발, 창업성장 등의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과 산업기능요원 제도, 중소기업 계약학과 사업 등 인력지원사업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24일 전북중기청에 따르면, 기술력이 우수한 소규모 뿌리기업(1~20인)의 전문기업 ‘지정 가능성 확대’를 위한 운영요령 등 주요내용이 개정됐다.
 주요 개정내용은 평가지표상 업력과 부채비율 배점은 축소하고, 매출액 대비 R&D 비율과 매출액 증가율 등 기업의 성장·활동성 지표를 추가했다. 이는 성장가능성 있는 업체들에 대한 지원을 늘리겠다는 취지로 보여 진다.
또한, 매출액 만점의 상한선을 200억원에서 150억으로, 부채비율은 50%미만에서 100%미만으로 완화했다.
 전북중기청 관계자는 “금형과 열처리를 비롯해 이른바 뿌리기술을 보유한 지역 업체들은 많지만, 그동안 자격 요건이 맞지 않다는 이유로 정부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왔었다”며 “이번 운영요령 개정을 통해 도내 핵심 뿌리기술을 보유한 많은 기업들이 선정돼 정부의 지원을 받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뿌리기술 전문기업 육성을 위한 지정 요건 완화는 지역 제조업을 뒷받침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