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정책 일환으로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창조경제혁신센터’ 활용에 나섰지만 동시에 통폐합을 추진하고 있어 전북센터가 광주·전남센터로 흡수 통합될 위기에 처했다.
전북센터가 출범한 지 3년여가 지났지만 아직도 그 실체가 모호하다며 여전히 센터를 바라보는 시각이 냉랭하기 때문으로 흡수 통합이란 꼬투리 잡힐 빌미를 주지 않도록 보여주기식 정책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지적이다.
22일 전북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일자리 정책 일환으로 청년이 좀 더 과감하게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기존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편해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혁신센터를 ‘국민 아이디어 창업허브’로 개편, 더 많은 국민이 새로운 아이디어로 사업 모델을 발굴해 사업화를 시도할 수 있도록 창업 문턱은 낮추겠다는 의도다.
특히 성과 없이 ‘유령 센터’처럼 운영되는 곳은 과감히 구조 조정하도록 변화도 예고했다. 즉, 지역별로 운영되고 있는 18개 혁신센터를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 센터 중심의 광역단위로 통합해 운영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이를 두고 벌써부터 광주·전남 예속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새어 나온다. 인구와 예산 등을 놓고 볼 때 광주·전남이 우위를 점유하고 있어 광주나 전남으로 흡수통합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는 것이다.
앞서 전북센터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비판이 확산되며 하루아침에 ‘벤처와 스타트업의 요람’에서 ‘의혹의 산실’로 급전직하 추락하면서 센터 운영에 대한 실효성을 지적 받아 왔다.
전북센터는 창업지원 및 지역 중소기업 혁신 지원, 일자리 창출, 지역 특화산업 육성 등 지역에서의 창업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임무를 하고 있다. 현재 전북센터는 창업관련기업 122개사를 육성하며 255명의 신규일자리를 창출했다. 이중 센터에는 35개 업체(85명)가 입주해 있다.
전북센터는 그동안 벤처·창업지원 국가공모사업에 참여, 지난해 31억원(8건), 올해 37억원(7건) 총 68억원의 관련 예산을 확보하며 지역의 창업 및 일자리창출 허브로 거듭나고 있다.
때문에 전북센터의 광주·전남 예속화 우려가 현실화 되지 않도록 차별 받고 있는 전북의 지역현실과 ‘전북 몫 찾기’를 외치고 있는 도민들의 현실적 정서를 반영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호남을 관할하는 주요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광주·전남에 대부분 편중된 상황에서 전북의 창업 및 일자리관련 사업 주체인 전북센터가 지역경제를 살리는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전북센터는 ‘탄소’를 광주센터는 ‘자동차-수소연료’, 전남센터는 ‘농수산식품’ 등의 창업기업을 지원담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센터마다 중점사업이 분리돼 물리적 융합이 가능하겠냐는 분석이다.
다만 기존 전북센터의 창업지원 시설이 물리적 지원, 보육 위주였다면 이제는 ‘중개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재정립하고 차별성을 강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도 관계자는 “지역의 창업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임무를 수행하는 혁신센터가 타 시도로 통합될 경우 전북으로의 예산이나 사업추진에서 차별을 받을 우려가 있다”면서 “현재 감독관청이 미래부에서 중기벤처부로 바뀌게 되면 중기벤처부의 미션과 일치해 시너지 효과가 더 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