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산하 7개 출연기관들에 대한 종합 경영평가에 돌입한 가운데, 평가 내용이 지난해보다 깐깐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 평가에서 D 등급을 받으며 사실상 낙제 수준에 머물렀던 2곳의 출연기관들에 대한 평가는 올해 더욱 강화될 방침이이서 해당 기관들의 경영 개선여부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2년 연속 D 등급의 낙제점을 받을 경우 기관장 해임도 가능한 규정 상 해당 출연기관들의 경영개선 등이 얼마나 이뤄졌는지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17일 전주시에 따르면 현재 11명으로 구성된 경영평가단은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문화재단 ▲전주인재육성재단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등 7개 출연기관에 대한 경영전반의 서면평가를 진행 중이다.
또한, 공통분야 4명과 기술연구 4명, 문화·푸드 3명 등 외부 전문가 11명이 두 팀으로 나눠  오는 22일부터 30일까지 현장평가도 실시할 예정이다.
평가단은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제28조에 따라 공통분야인 기관장의 리더십과 전략 및 윤리경영, 경영시스템, 핵심사업의 주요성과, 고객 만족도 조사 등의 구분으로 성과 여부를 파악할 방침이다.
평가 결과는 S등급(90점 이상), A 등급(85~89점), B 등급(80~84점), C 등급(75~79점), D 등급(그 이하)으로 구분된다.
S등급을 받은 기관은 기관장 연봉과 직원 성과급이 인상되는 혜택이 주어지지만, B~D등급까지는 임직원 연봉 또는 성과급이 삭감되는 불이익을 받게 된다.
이 가운데 C, D 등급은 인사 상 처분이 뒤따르는데, C 등급 3회 연속, D 등급 2회 연속이면 기관장은 해임될 수도 있다.
지난해 D 등급을 받았던 출연기관은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과 한국전통문화전당 등 2곳이다.
올 초 기관장이 교체된 한국전통문화전당은 해임이라는 위험에서 사실 상 벗어난 상황이지만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의 경우 또다시 D 등급을 받을 경우 기관장 해임이 가능한 곳이다.
시 관계자는 “출연기관들의 평가는 단순한 경영실적도 중요하지만 도덕성 분야까지 꼼꼼히 살펴 문제가 확인될 경우 투명성 강화 측면에서 단호한 평가가 내려질 것”이라며 “올해의 경우 지난해보다 깐깐한 기준으로 기관들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것이고, 이는 국민의 혈세가 투입된 기관들인 만큼, 당연한 강화 조치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