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함라 장점마을 집단 암 발병과 관련, 익산시가 원인 규명과 환경오염기초조사를 위해 17일 시청 회의실에서 지역주민과 전문가가 함께 ‘장점마을 환경비상대책 민관협의회’를 구성했다.

익산시(시장 정헌율)는 이날 환경비상대책 민관협의회에서 장점마을 대표주민, 전문가, 시민단체 및 공무원 등 총 13명의 위원으로 구성, 첫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 시는 민관협의회 위원 위촉장 수여와 위원장 선출, 민관협의회 운영 방안, 환경부 건강영향조사 청원에 관한 사항과 (유)금강농산 및 주변 토양오염도 검사 등 환경오염기초조사를 논의했다.

시는 지난 4월 17일 주민대책위와 함께 접수한 건강영향조사 청원과 관련해 환경부에서 장점마을 주민이 추천한 위원 2명을 위원회 구성(안)에 포함하는 내용을 검토 중이다.

전문가들은 사업장, 인근 주변 및 마을에 대한 환경오염 실태 조사 방법과 실태조사 범위를 먼저 확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주민위원들은 시에서 더 구체적인 조사계획안을 수립하고 다음 회의에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정헌율 시장은 “민관협의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주민들의 암 발병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해 주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민관협의회 회의는 추후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며 필요시 수시로 개최된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