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가벼운 상처, 무좀, 피부염 등 피부질환에 사용하는 연고제의 안전사용을 위해 연고제 종류별 올바른 사용법, 주의사항 등 정보를 제공했다.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피부연고제는 증상과 성분 등에 따라 사용방법이 달라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피부연고제는 성분별로 항생제, 항진균제, 스테로이드제 및 항바이러스제 연고제로 나뉜다.
항생제연고제는 상처부위의 세균 감염 등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며, 치료에 필요한 최소 기간만 사용해야 하며, 반복 사용하거나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항생제를 사용해도 반응하지 않는 비감수성균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넓게 바르는 경우 전신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부 손상 부위가 광범위한 경우 주의하여 사용한다.
항진균제연고제는 백선, 어루러기와 같은 곰팡이성 피부질환에 사용하며, 증상 개선 이후에도 정해진 치료기간 동안 계속 사용해야 하며, 몸백선 증상의 경우 질환이 있는 부위보다 넓은 범위에 도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발에 가려움증이 생기면 같은 무좀이라도 원인균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가로부터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적절한 연고제를 사용해야 한다.
스테로이드연고제는 습진, 피부염, 가려움증 등에 사용하는데, 세균이나 진균 등에 의한 피부감염과 함께 발생한 경우 먼저 적절한 항생제 또는 항진균제로 치료한 후 사용하거나 이들 제품과 병용 사용을 고려한다.
스테로이드연고제는 장기간 사용시 피부가 얇아지고 혈관이 확장되거나, 튼살·여드름, 상처치유 지연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소아에게 연고제를 사용한 후 반창고를 붙이거나 기저귀를 차는 경우 약물 흡수가 증가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항바이러스제연고제는 구강이나 입술주위에 나타나는 단순포진에 사용하며,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악화된 경우 전문가와 상의한 후 다른 치료방법으로 변경해야 한다.
약을 바를 때는 먼저 손과 상처부위를 깨끗이 하고, 정해진 부위에 적정량을 바르며, 면봉 등을 이용해 연고제를 덜어 사용하고, 사용 후 피부과민반응(화끈거림, 찌르는 듯한 아픔 또는 통증, 가려움, 발진 홍반 등)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즉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한다.
연고제는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게 사용설명서와 함께 보관하고, 유효기간 및 개봉일자를 기재하는 것이 좋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