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지역 경제가 꽁꽁 얼어붙고 있다.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인데 지역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큰 군산조선소마저 한 두달 뒤면 가동 중단 위기에 처해있다. 지역의 가장 큰 현안 중 하나인 만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모두 ‘존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문재인=‘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지역공약의 하나로 포함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지역경제에 차비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반드시 존치돼야 일자리도 유지된다고 수차례 강조하고 있다.
문 후보는 현재 정부가 설립 추진중인 한국선박회사와 선박금융공사 기능을 통합해 ‘한국해양선박금융회사’를 설립해 금융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공공선박 발주 확대, 국내 해운선사들의 신규선박 발주 지원, 노후 선박 조기교체 지원 등도 공약했다.
지난 2월 전북 방문 당시 문 후보는 “2~3년 뒤에는 조선산업이 회복될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이 있지만 그 때까지 (국내 조선업이)견딜 수 있느냐가 문제”라면서 “군산조선소에 최소 수주 물량을 배정해 가동을 유지하는 것과 중단하는 것은 그 차이가 크다”며 침체된 조선산업 회생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철수=안 후보는 군산조선소 문제를 직접적으로 공약에 담지는 않았지만 그동안 수차례 발언을 통해 “폐쇄는 잘못된 판단”이라고 비판해왔다. 또 지난 2월14일 열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 범도민 결의대회’에도 직접 참석하는 등 의지를 보였다.
당시 안 후보는 “군산조선소 폐쇄는 전북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면서 “존치를 위해 당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북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서도 “조선산업은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 단기적으로 수주 물량이 없다고 섣불리 폐쇄한다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다”고 발언했다.
안 후보는 “만약 군산조선소를 폐쇄하면 그것으로 회사가 보존할수 있는 비용은 얼마 되지 않고, 오히려 실업급여를 국가에서 지불해야 하는데 그 액수가 더 커 국가적으로도 손해다”며 “군산조선소가 계속 가동될 수 잇도록 국가적으로도 현명한 판단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신규물량이 있는 경우에 우선적으로 군산조선소에 배치하고, 정부는 회사에 필요한 지원을 하면서 조선경기가 다시 살아날 때까지 인내하고 기다리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