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의회 제공

전북혁신도시에 지방의회 의원과 직원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지방의정연수원'을 설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지방공무원과 지방공기업 직원의 교육훈련을 담당하는 지방행정연수원이 이전한 전북혁신도시에 지방의정연수원을 설립해 집적화 할 경우, 전북이 지방의원과 공무원 교육의 메카로 성장하는 등 지역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7일 전북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회장 김명지 전주시의회의장)는 완주군의회에서 제227차 월례회의를 갖고 '전북혁신도시 지방의정연수원 설립 촉구 건의안' 채택 및 전북 발전을 위한 지역 현안 문제를 논의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지방행정에 대한 주민 요구와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고 있지만 전국에 지방의원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교육기관은 전무한 상황이다.
민선 4~6기에 지방의회의 초선의원 비율은 60%를 웃돌고 있다.
또한 지방의원은 집행부의 예산심사와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 수백 건의 의안을 심사해야 하는 만큼, 전문성을 높여줄 교육훈련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은 국회 의정연수원 연 2회(3일), 지방행정연수원 연 1회(3일)가 전부로, 의원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키워줄 체계적인 교육훈련이 미흡한 실정이다.
한편, 이번 건의문은 국회의장을 비롯해 국무총리, 행정자치부 장관, 각 정당 대표 등에 보낼 계획이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