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전북도민회가 국회 정론관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해 파문이 확산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전북도민회는 회장단 등 임원진과 민주당 전북도당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300만 재경 전북도민이 문재인 대통령 후보를 지지 한다’고 했다. 이번 대선에서 재경 전북도민 전체가 문 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한 것처럼 들린다.
 도민회가 문 후보 지지 선언을 한 것은 ‘입법 행정 재정 인사권을 대폭 지방정부에 이양해 지방분권공화국을 열겠다고 천명’했고 ‘박근혜 정부서 전북 출신 무 장관에 차관만 4명이었던 아픔을 전북의 친구가 되어 풀어가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으로 설명했다 한다.
  문 후보 공개 지지 선언에 대해 특히 당의 기반을 사실상 호남에 두고 있고 이번 대선에서 다 득표를 다투고 있는 국민의 당이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불법 선거운동이라며 법적 대응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민회의 공개지지 선언이 선거법 등 실정법을 위반했는지는 선관위 등이 살필 일이다. 그를 떠나 전북도민의 애향 단체가 재경 도민 전체의 이름으로 특정 정당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를 일방적으로 선언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재경 전북도민들의 정치적 의사야 말로 각양각색일 수박에 없다.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가 상대적으로 많거나 적을 수는 있겠으나 300만이 하나일 수는 없다. 더구나 이번 대선은 호남지방서도 몰표 없는 선거라는 게 지배적인 예측이다.   
  도민회가 선언에 앞서 회장단 회의서 지지 선언을 결정해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한다하나 이야말로 회장단의 의사일 뿐이다. 그를 넘어선 300만 재경 도민 전체의 의사로 내세우는 일은 지나친 비약이 아닐 수 없다.
  문 후보 지지 사유도 듣기에 궁색하다. 지방분권은 거의 전 후보가 내세운 공통의 공약에 불과하다. 박 정권의 전북 홀대를 문 후보가 풀겠다는 약속도 입에 바른 소리로 들리기 쉽다. 문 후보는 노무현 정권 때 친노 실세로 호남 홀대의 장본인 중 하나로 지목돼 도민정서서 배척됐던 게 엊그제 일이다. 전북도민회의 문 후보 지지 선언은 매우 부적절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