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주요 정당 후보들이 정당 공약에 포함하거나 전북을 방문해 발표하는 전북 관련 공약들 가운데 실현 가능하고 특별히 기대가 되는 공약이 좀처럼 보이지 않는다.
  19대 대통령 선거가 확정된 뒤 전북도는 8개 분야 48개 주요 현안들을 선정하고 이들의 주요 정당 후보들 대선 공약화를 추진해왔다. 이들 현안들 중 상당수가 주요 정당 대선후보 공약으로 반영돼 집권하면 그 이행을 약속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 정당들의 전북 관련 공약들 대부분이 정부의 평상시 국정 수행서 시행해야 할 현안들이다. 대통령이 선거공약으로 그 이행을 담보해야 할 만한 무게와 격을 갖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움이 없지 않다.
  특히 전북 관련 현안으로 대통령이 풀어야 최고의 현안이라 할 새만금 관련 공약의 도출에서 아쉬움이 크다. 주요 정당들의 새만금 관련 공약들이 공항과 신항 등 인프라 구축, 정부에 위원회 설치, 내부개발 조기 완공, 새만금 기점 동서고속도로 건설 촉진 등이다. 기왕에 국정에 반영돼 시행중이거나 추진 중인 현안들이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홍콩 형 200만 자족도시’ 추진이 특별히 돋보일 따름이다. 새만금을 고도의 자치권을 부여하는 1국1.5체제의 특별행정구역(SGZ)으로 선포하고 국내 대기업의 사내 유보금을 동원해 한국의 홍콩, 두바이로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새만금은 2011년 이명박 정부가 새만금 종합개발계획(MP)으로 ‘동북아 물류중심 경제도시’ 건설을 국책사업으로 확정했다. 홍 후보가 대기업 사내 유보금 동원을 통한 민간자본 투자방안과 고도의 자치권 부여라는 촉진시책을 더한 것이다.
  새만금 사업은 지지부진하기 그지없다. 국비투자 부족이 원인이다. MP에 2020년까지 10년 간 국비와 민자 각 11조1천억 원씩 투입케 돼 있다. 지난 7년 간 국비 4조4천1백억 원에 그쳤다. 이대로라면 완공은 부지하세월(不知何歲月)이다.
  새만금이 전북뿐만이 아닌 침체한 한국경제의 돌파구를 여는 동력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업 촉진을 위한 대 전제가 국비 확보고 그를 위한 새만금 특별회계가 필수가 되어 왔다. 그 어떤 공약에 우선한 새만금 특별회계 대선공약화로 국비확보 보장의 길을 확보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