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 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북도가 새정부 출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당선되는 대통령은 선거 다음날부터 임기가 시작, 정부 운용이 숨 가쁘게 돌아갈 것으로 보이면서 사전 준비가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 차기 대통령은 임기가 시작되는 5월10일부터 30일 이내에 국정인수위 운영을 할 수 있다. 인수위는 정권 인수인계 작업과 함께 차기 내각 인사와 새 정부의 정책 설계를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도는 국정인수위에 전북인사들이 포함될 수 있도록 추천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총리 및 장관 등 국무위원 임명 절차도 대통령 취임 직후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도는 전북 출신 인사들을 적극 추천하고, 이들의 임명을 통해 ‘전북 몫 찾기’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정부조직 개편도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5~6월중 정부 정책 방향에 맞춰 도의 조직개편 방향을 결정하고, 하반기에 조직개편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새정부 국정기조에 맞춘 정부 추경 편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도는 당초 5월께 이루어지는 추경예산 편성을 7월로 연기해 놓은 만큼 향후 새정부 정책 기조를 파악해 지역 현안사업들의 반영을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통령 공약사업 관리에도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후보시절 약속했던 공약들에 대한 세부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행정절차 이행, 국가예산 확보 등 공약사업 추진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새 대통령 취임 초기 전북 방문도 요구할 예정이다. U-20월드컵 개막전,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식, 바다의날 행사 등 대통령 참석을 필요로하는 행사들이 연이어 열리는 만큼 VIP 방문 효과를 가장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선거가 끝나면 바로 새 대통령이 취임하게 된다”면서 “새정부의 주요 정책 동향 등을 사전에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