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는 지난 20일 중회의실에서 김생기 정읍시장을 비롯한 시의원, 도시재생전문가, 관계공무원, 용역수행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읍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용역』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용역관계자로 부터 중간보고회 발표와 참석자들의 질의 답변 및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시는 정읍시의 쇠퇴지역진단, 원도심내 활용 가능한 유·무형자원, 주민의견 수렴에 따른 현안사업, 도시잠재력 분석, 활성화 우선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방향 및 사업계획 수립 적정성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의견을 나눴다.

이번 용역은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정부의 “국가도시재생 기본방침”에 따라 시행하는 것으로 인구 감소, 사업체수 감소, 노후 불량건축물 등 3개조건 중 2개 조건이 만족되는 지역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단계적인 도시재생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했다.

앞으로 시는 도시재생활성화 사업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열고 정읍시의회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김생기 시장은 “우리시는 풍부한 역사문화자원과 함께 높은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주거·상업·업무가 가능한 통합적 복합도시조성 및 주민의 의사가 반영된 참여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정읍다움의 재창조를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