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총량제’ 정책으로 신도심 지역 학교설립에 대한 고심을 앓아 왔던 전북교육청이 교육부를 상대로 한 끊임없는 설득과 물밑 접촉을 통해 전주지역 3곳의 설립 승인을 얻어냈다.
특히, 교육부의 소규모학교 통폐합 등 줄곧 유지된 강경 정책에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한 도교육청의 노력과 전주시, 중앙 정치권 등의 공동협력 또한 학교 설립 승인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19일 전북도교육청은 지난 14일 개최된 학교설립에 대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결과, 전주 에코시티 내 전주화정초교와 화정중학교, 전주 만성지구 내 만성중학교 설립계획에 대해 조건부 승인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 동안 차질을 빚던 전주 도시개발지구 내 학교설립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 이후 설계공모절차 등이 원활히 진행 될 경우, 오는 2020년 3월 개교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개교까지는 교육부의 조건부 승인에 따른 절차 및 약속이행이란 과제가 남아있어 난관은 여전하다는 분석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교육부는 화정중과 만성중 설립에 개교 시까지 전주시내 구도심 중학교 각 1개교(총2교) 적정규모화(통·폐합) 추진이라는 부대의견을 제시했다.
당초 심사단계에서 전북교육청은 전북 관내 자연 폐교 대상 학교 5곳을 선정해 보고했지만 중투위 심사위원들은 이 방안을 거부하고, 전주지역 내 학교의 통·폐합 조건을 내새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북교육청은 향후 전주시내 2곳의 중학교를 에코시티와 만성지구에 각각 1곳씩 이전시켜야 하는 과제를 떠안게 됐다. 
아울러 화정초의 경우는 개교 시까지 인근 소규모학교(현 초포초)를 포함한 6개교(평가 당시 제시한 5개 전북권역 폐교대상 학교) 적정규모화를 추진하도록 명시했다.
현재 도교육청은 화정초를 본교로 초포초를 캠퍼스화(1교 2건물 운영)해 함께 운영하는 방안을 고심 중에 있다. 
이번 설립 승인에는 전주시의 역할도 상당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 2월 김승환 전북교육감과의 면담을 통해 신도심 학교 신설과 관련한 T/F팀을 구성하는 등 공동 대응을 약속했고, 많은 활약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에코시티를 지역구로 둔 정동영 국회의원(실) 등을 비롯한 도내 정치권의 협조체제도 교육부 설득작업에 상당한 역할을 기여했다는 후문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중투위의 승인에 도교육청을 비롯한 각계의 공조협조가 상당한 역할을 했다”면서 “현재 도교육청은 인위적인 통폐합을 여전히 지양하고 있는 만큼, 신설대체 이전 시 재심의 요청이란 부대의견이 있지만 통폐합보다는 이전 방식을 위한 고안을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중투위에 2번째로 신설을 신청한 군산 은파중은 직전심사 대비 변동사항이 없다는 ‘부적정’ 의견으로 반려처리 됐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