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특별조사에 대해 서남대와 서남대교수협의회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서남대학교는 18일 교육부 특별조사에 대해 재심을 청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남대에 따르면 업무 추진비 집행의 부적정 문제는 주로 주말에 이용한 것으로 규정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교비로 환수할 예정이다.

교원 신규채용의 부적정 문제는 일반교원 채용에 대한 것이 아니며, 의과대학 임상실습장 이동과 의과대학 인증평가를 대비해 특별채용을 실시한 것이라는 해명이다.

또한 타 대학에서 해임처분을 받은 교원에 대해서도 임용취소 절차를 거쳤으며, 교비를 유용하거나 목적 외 지출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서남대교수협의회(회장 김철승 교수)도 교육부의 특별조사에 대한 입장을 내놓았다.

교수협의회는 “교육부의 짜맞추기식 기획특별조사에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며 “이례적으로 특별감사가 필요하다는 구조개혁평가 컨설팅팀의 권고에 의해 사립학교 제도과에서 특별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교육부와 다른 주체에 대한 밀착설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 “충분한 조사 전 시기를 부여하지 않고 2~3일 준비 기간 후 2주간 특별조사를 실시했다”며 “이는 4월 20일 임시이사회를 압박한 것으로, 학교 정상화 일정의 무력화를 노린 계획 조사임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교수협의회는 그 근거로 특별조사 결과를 학교 본부측에 먼저 전달하지 않고 (구)재단에 전달한 점을 들었다. 결국 교육부의 특별조사 일정과 발표는 비리집단인 (구)재단 편들어주기며, 다시 범죄자 집단에게 학교를 넘기려는 비합리적인 처사라는 설명이다.

학교 본부측에 대해서도 책임을 추궁했다.

교수협의회의 지속적인 감사 및 개선 요구를 묵살했고, 결국은 특별조사로 인해 학교의 이미지를 크게 훼손시켰을 뿐만 아니라 정상화 일정에 차질을 빚게 했다는 것이다.

교수협의회 관계자는 “교수협의회 역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함을 통감한다”며 “학교 행정에 대한 올바른 비판과 감시가 이뤄지도록 노력하는 한편,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기여자가 선정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