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중앙동 공구거리의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확장공사가 ‘고비용 저효율’의 예산 투입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28일 시에 따르면 대신증권 사거리에서 전주초등학교 방면의 우신호텔 사거리까지 78m 구간의 대동로 도로 폭을 기존 15m에서 25m로 넓히기 위한 확장공사를 벌이고 있다.

시는 도로 폭을 10m를 늘리는데 무려 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고 있다. 여기에는 건물매입비가 95%를 차지하고 있다.

시는 공구거리 등 원도심과 중앙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연차적으로 사업비를 투입해 확장공사를 추진해왔다.

내달 확장공사가 마무리 돼 오는 5월 중으로 개통할 계획인 대동로 확장공사는 인도 개설이 주 목적이다. 기존에 인도가 개설돼 있지 않아 결과적으로 도로 폭은 크게 넓히기 어려운 상황이다.

사실상 번화가도 아닌 구간의 인도 개설을 위해 40억원에 달하는 혈세를 쏟아 부었다는 얘기다. 교통체증 해소도 큰 기대를 걸기 어려운 실정이다. 평소 공구거리 상가 대부분이 인도를 불법으로 점용하면서 인도 개설 취지가 무색한데도 이 같은 저효율의 사업추진에 대한 지적을 면키 어렵게 됐다.

그동안 비슷한 한시적 불법 점용에 대한 전주시의 단속 행태에 비춰봤을 때 수십억원의 예산 투입에 대한 논란은 커질 전망이다.

전주시 걷고싶은도시과 관계자는 “공구거리 일부를 시민들이 걷기에 안전하고 편안하게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며 “대부분이 건물매입으로 쓰였고 인도 개설로 인해 도로 폭은 크게 넓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