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27일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에서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농업의 융복합을 통해 농식품 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견인할 '4차산업혁명대응단(이하 '대응단')' 현판식을 진행했다.
대응단은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과 제도 등을 분석해 전파하고, 농업 전반에 주는 영향과 이종기술간 융합을 저해하는 요인을 집중 분석해 대응할 예정이다.
농업과 4차산업혁명기술간 융복합을 위한 기본적 전략은 ICBM(사물지능통신 IoT, 클라우드 Cloud, 빅데이터 BigData, 모바일 Mobile)을 중심으로 4차 산업기술을 모델화한 시스템기술을 농업에 적용하는 것이다.
생산 분야에서는 현재 시설원예·축산·노지 분야로 구분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팜 2세대 모델'의 체계적 분석·검증을 지속 추진하고, 아울러 유통·소비 분야와 농촌 및 농업인 복지 분야도 새롭게 모델화 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고품질 농업 데이터의 지속 생산을 위한 제반 체계를 구축하고, 분야별 로드맵 또한 유망작목별로 기술·산업간 융합모델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정황근 농진청장은 "융합형 기술혁신인 제4차산업혁명은 우리 농업의 대전환과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시발점으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