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전통문화 등 정체성을 교육하는 기관 설립이 대선공약으로 반영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7일 시에 따르면 전 세계 176개국에 분포된 재외동포를 위한 전통문화 교육 기지화 사업을 대선공약으로 추진한다.

시는 오는 2022년까지 총 600억원을 들여 전주시 일원에 국립 재외동포 교육과학단지와 국립 해외동포 교육관, 한국전통예절관(효스테이)과 전통숙박 체험관, 한민족 이주 민속박물관, 놀이공간 등을 갖춘 재외동포 전통문화 교육기지화 사업을 대선공약으로 확정, 주요 정당과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 등에게 대선공약 반영을 건의했다.

해당 사업은 수많은 재외동포 2·3세들이 전주에서 대한민국의 전통문화와 한국인의 정체성 등을 배울 수 있고, 이들이 본국으로 돌아가면 전주를 알릴 민간 홍보대사가 돼 전주가 글로벌 문화도시로 한걸음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시는 재외동포들이 대한민국의 전통문화와 정신 등을 체계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국립 재외동포 교육과학단지와 국립 재외동포 교육관 등을 전주에 건립하는 계획을 대선공약사업에 담았다.

이는 전주에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다양한 전통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48개 유네스코 회원국이 가입한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가 위치해있고, 가장 한국적인 관광지인 한옥마을과 국립무형유산원 등도 있어 전통문화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 눈에 살필 수 있기 때문이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예산과장은 “전주의 미래 성장동력과 시민 먹거리 발굴을 위한 대선공약을 주요 정당과 국회의원 보좌관 등에 건의하고 설명해나가고 있다”라며 “재외동포 전통문화 교육 기지화 사업이 추진되면 전주가 한문화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한문화를 활용한 국제네트워크도 강화돼 글로벌 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