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환중)는 산간부 지역의 영농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올바른 종자소독과 침종 방법 및 못자리 설치 등에 관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남원농기센터에 따르면 완전미 비율이 높은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볍씨 소독이다. 볍씨 소독은 종자로 전염되는 도열병·깨씨무늬병·키다리병 등 곰팡이병과 세균성벼알마름병, 벼잎선충 등의 병해충 방제를 목적으로 한다. 침종 전에 실시하되 소독법에 따라 물 온도를 잘 맞추고, 약제별로 제시된 약량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또한 소독이 끝난 뒤에는 맑은 물에 2~3회 약제를 헹궈내야 약해에 따른 발아율 저하를 방지할 수 있다.

종자소독 방법으로는 프로크로라즈유제 10㎖를 물 20리터에 섞은 뒤, 볍씨 10kg을 담가 30℃에서 48시간 소독하는 방법(약제소독)과 물 20리터에 프로크로라즈유제와 플루디옥소닐을 각각 10㎖ 혼합 희석한 뒤, 역시 30℃에서 48시간 종자를 담가 소독하는 방법(약제혼용 소독)이 주로 쓰인다. 다만 벼이삭선충이나 벼잎선충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지역에서는 페니트로티온 유제 등의 살충제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친환경 벼 재배지역에서는 온탕침지법(60℃의 물 100리터에 종자 10kg을 10분간 침지한 후 바로 냉수에 종자를 담그는 방법)으로 약제소독을 대신하는 방법이 있다.

농업기술센터 조동석 지도사는 “올해 남원시에 공급되는 정부 보급종은 미소독 상태에서 보급되므로 반드시 종자소독을 해야 한다”며 “약제 사용량과 희석배수, 물의 온도와 소독 시간 등을 철저히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