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이 군청 조직명을 주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비해 군민들에게 한 발 더 다가서는 군정을 펼친다.

군은 지금까지 사용해온 담당 명칭이 직위 명칭과 중첩되고 민원인들이 업무담당자와의 명확한 구분에도 혼돈을 줄 수 있다는 문제가 지적됨에 따라 행정조직의 기본단위인 현 ‘담당’ 명칭을 ‘팀’으로 변경하고, 직위 명칭도 ‘담당’에서 ‘팀장’으로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그동안 군청 조직 내의 직위명인 ‘담당’이 실무자를 지칭하는 ‘담당자’와 유사해 군민과 민원인에게 혼선을 주는 등 불편함이 있어 명칭 정비를 통해 이런 문제를 해소하고 군민과 민원인들이 조직의 역할과 담당업무를 직관적이고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민원인 편의를 한층 높이고자 이번 행정조직 명칭을 변경하게 됐다.

군은 이번 정비를 통해 본청을 비롯한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 조직의 ‘분야’를 ‘팀’으로 변경하고 팀의 총괄책임자는 ‘팀장’으로 대외직명을 변경 사용토록 할 계획이다.

군은 이번 팀장 명칭 사용을 통해 대외업무 처리 시 효율성을 높이고 직원 사 진작에도 기여하는 한편 중간관리자로서의 책임의식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명칭 변경을 위해 군은 근거법규인‘진안군 업무담당의 명칭 및 직급에 관한 규정'을 지난 20일 개정하고, 이에 따른 관련 자치법규 정비와 팀(장) 명칭의 조기 정착 등에 힘쓸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지난 1998년부터 사용한 담당제의 경우‘담당’이라는 호칭이 익숙치 않아 기존‘계장’을 혼용하는 경우가 많았고, ‘담당자’와 ‘담당’에 대해 주민들이 혼란스러워 하는 등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어 주민편의를 위해 새롭게 팀제로 변경하는 것”이라며, "팀(장) 명칭 사용을 통해 그동안 다소 모호했던 조직 명칭을 명확히 하고, 팀장의 사기 진작은 물론 전체 조직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