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해양경비안전서(서장 조성철)가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체감형 훈련으로 안전문화 확산에 총력을 기울리고 있다.

22일 격포항 앞 해상에서 여객선 화재를 가상하여 민관군이 참여 다수 해상표류자 함선, 헬기 인명구조와 승객 해상탈출, 화재 소화를 내용으로 한 “국민참여형 민·관·군 합동 대규모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격포항에서 출항한 여객선이 위도로 항해 중 기관실에서 원인미상의 화재가 발생하여 해경에 긴급구조 요청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훈련 참가 세력은 3000톤급(참관함) 경비함정을 비롯해 해경 함정 7척, 관공선 2척, 육경정 1척, 해양구조협회 1척, 민간해양구조선 2척 등 함선 총 13척, 헬기 2대가 훈련에 동원되는 대규모 훈련이다.

또 여객선에 승선한 부안초등학생 25명 대상으로「어린이 해양안전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여객선 화재발생에 따른 슬라이드, 구명벌을 이용한 해상탈출 체험을 하게 된다.

조성철 부안해경서장은 “해양에서 대형인명사고는 어느 한 기관만의 대응으로는 힘들다”며 “금번 민·관·군 합동 훈련으로 유관기관 간 구조협력체계 구축으로 골든타임 내 국민의 생명보호와 안전문화 확산의 계기가 되어 안전한 바다를 구현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