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변과 공터 등 전주시내 곳곳에 무단 장기방치 차량이 수두룩해 도시미관을 해치는 것은 물론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

21일 전주시 서신동 한 도로변에는 창문이 깨지고 녹슨 차량이 한 자리에 방치돼 있다.

주인을 찾을 수 있는 번호판, 휴대전화 번호 등 아무런 단서조차 없었다.

이 인근에 거주하는 시민 최모(25·여)씨는 “수개월 전부터 도서관에서 집으로 가는 길에 이 차량을 봤다”며 “도시미관도 해치고 무섭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전주시 동산동과 호성동 한 공터에도 방치된 차량이 목격됐다.

이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은 구청에 신고 접수를 했고 접수를 받은 구청은 차주를 찾는 등 해결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전주시 송천동 한 마트 인근 도로에서도 수개월 전부터 방치된 차량이 목격돼 최근 견인됐다.

이처럼 전주시내 도심 곳곳에 무단으로 방치된 차량으로 인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시에도 관내 도로변과 공터 등에서 장기 방치된 차량을 목격한다는 시민들의 신고접수가 하루 평균 10건에서 많게는 20건까지 접수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견인된 장기 방치 차량만 259대에 달했으며 올해 현재까지도 42대가 견인돼 보관 중이다.

시는 신고 접수가 되면 차량 소유주에게 연락을 취한 뒤 2주 후 견인보관소로 차량을 옮긴다.

이후 견인보관소에서도 차주에게 연락을 취한 뒤 6개월 이상 찾아가지 않으면 관련법에 따라 매각하고 있다.

하지만 견인한다 하더라도 경기불황에 과태료를 낼 돈이 없거나 차량 압류 등 경제적인 이유로 차량을 되찾아가지 않고 있어 차량 보관소도 사정도 여의치 않다.

심지어 견인차량보관소가 지난해 7월 동물원 연화마을 입구 쪽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수용 가능 차량 수도 200여 대에서 132대로 줄어 수백여 대에 달하는 장기방치 차량을 보관할 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방치차량은 지자체에서 보관하다 폐차ㆍ매각 등을 해야 하지만, 절차상의 문제 등으로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태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차를 찾아가라고 전화를 해도 안 받고, 전화를 받더라도 과태료 낼 돈이 없다며 나 몰라라 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다”며 “방치차량은 개인 소유 재산물이기 때문에 폐차나 매각을 할 경우 거쳐야 하는 기간과 과정들이 많아 애를 먹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견인이 되고 폐차를 한다 해서 과태료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식 개선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하미수 기자·misu7765@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