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추진 중인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가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돼 첫 관문을 통과했다.
20일 시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이하 전주 탄소국가산단)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발표했다.
시는 이에 따라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실시하는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탄소소재 국가산단 조성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번 예타 선정은 시와 LH 등이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뒤 사업계획을 보완해 다시 신청하면서 결실을 맺었다.
사업시행자인 LH는 내달 중으로 KDI에 전주 탄소국가산단에 대한 예타 의뢰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후 KDI를 통해 산단 조성에 따른 경제성(B/C)과 정책성, 수익성(PI) 등에 대해 조사한 후 오는 하반기까지 사업시행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시와 LH는 지난해 각각 0.97과 0.446에 머물렀던 비용편익(B/C) 분석과 종합평과 결과를 기준치인 1.0과 0.5 이상으로 상향시킬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수정·보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재신청한 바 있다.
한편, 전주 탄소국가산단 조성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4년 12월 지역특화산단으로 지정, 오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1,680억원을 투입해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과 고랑동 일원에 63만8000㎡ 규모의 탄소산업 집적화단지를 조성하는 게 핵심이다. 현재 92개 기업이 입주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로, 조성이 마무리되면 연간 2,457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827명의 고용유발효과를 발생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시는 전망하고 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