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민들의 반발로 바닷모래 채취가 중단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레미콘 업계는 산림골재, 파쇄골재의 인허가 확대 및 하천모래 채취 재개 등 골재파동에 대한 대책 마련을 주문하고 나섰다.
16일 전북지역 레미콘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어민들의 해상궐기 대회와 정권교체 분위기 속에서 남해·서해EEZ 모래 채취는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골재취급 업계는 전국 골재수요(올해 국토부 추정 2억3,259만㎥) 중 17.2%(4,000만㎥)를 차지하는 바닷모래의 중장기적 공급 차질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전북지역 한 레미콘 업체 관계자는 "골재 대부분을 빨아들이는 수도권과 부산권의 수요 과잉으로 인해 전국적인 골재파동이 급격히 다가올 수도 있다"면서 "서남권에서 남아도는 골재를 수도권 및 동남권에 순차적으로 공급하는 방식으로 가격을 안정시키는 등 정부가 강력히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여주 4대강 모래를 쓰자는 주장의 경우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설명이다.
남아있는 2,500만여㎥의 여주 강모래는 상차 가격으로 ㎥당 1만500원인데, 남양주에서만 운반비 1만5,000원을 포함한 2만5,500원에, 부산에서는 4만원이 넘는 가격에 거래된다.
또 어민들에게 지불하는 보상비를 골재 운반비로 보조해 주자는 주장도 있으나, 재원이 충분한 것도 아니고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
이 때문에 차라리 부산권은 경북이나 충남권에서 골재를 조달하고, 수도권 역시 인근 접경지역에서 골재를 조달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수도권과 부산권을 뺀 나머지 지역은 골재가 남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가까운 곳 골재부터 공급하도록 정부가 유도한다면 우려되는 큰 파동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골재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석산·파쇄모래 및 하천모래 확보에 필요한 인허가, 규제 등에 대한 행정 지원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어차피 모래 부족 현상과 가격 오름세가 지속되면 산림골재업계도 설비에 투자할 것인데, 정부의 허가 역시 늘려야 한다는 논리다.
업체 관계자는 "부산권은 ㎥당 1만4,000원인 남해EEZ 모래 대신 3만원대인 서해모래를 사용할 정도로 수급이 어려운 것으로 안다"면서 "석산 모래를 사용하면 1만6,000원대, 인근 내륙모래를 가까운 곳에서 공급받을 경우에도 2만원 내외로 해결할 수 있어 지금보다는 효율적이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하천모래 채취 허가까지 병행한다면 일부 지역의 갑작스런 골재 파동에 따른 요동치는 모래 가격을 안정화시킬 수 있다는 계산이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