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은 재난 및 안전관리분야 투자현황(예방, 대비, 대응, 복구사업 등) 및 운영성과 등을 종합한 ‘16년도 재난관리실태 자료를 군 홈페이지에 공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재난관리실태 공시제도는 책임 행정을 강화하고 군민에 의한 간접모니터링제도로 최근 5년간의 공시자료 현황을 수치로 제시하고 도표화해 군민 누구나 성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 자료이다.

이번 공시된 자료는 지난해 발생한 재난현황과 관리예방 홍보, 재난관리자원의 비축 및 장비·인력 지정 현황, 재난예방 조치실적과 재난관리기금 관련사항 등 총 14개 항목이다.

주요항목으로는 지난해 발생한 강풍 1건, 대설 1건으로 사유시설 42개소의 피해발생에 대한 재난지원금 48백만원 지원, 특정관리대상시설 총 86개 지정관리, 급경사지 및 재해위험 개선지구, 하천 등 15개의 재난방지시설 정비사업 등이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군은 재난의 예측 및 정보전달체계, 재난발생에 따른 교육훈련 및 홍보, 내진보강 추진 현황, 재난유형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현황 등의 재난관리역량 실적은 우수하였고 지역안전도 실적 또한 지난해보다 1등급 상승하여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 관계자는 “재난관리 실태를 공개해 군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재난 행정의 나아갈 방향을 공유하면서 재난관리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순창=이홍식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