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이 선고된 가운데 전북 지역 경제계는 ‘이제는 경제 회복을 위해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더욱이 탄핵 선공여파를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내외 불확실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점쳐지면서 경제 안정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에 대해 재판관 8명의 전원일치 의견으로 파면한다고 밝혔다.
현재 도내 경제는 중국의 사드 보복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글로벌 악재와 함께 대내외 불확실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
특히 도내의 경우, 산업비중이 취약한데다 군선조선소 가동문제 등으로 인해 수출 감소, 인구 유출 심화로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더욱이 탄핵 인용으로 곧바로 대선 정국에 들어가면서 경제 정책 공백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해 도내 경제계에서는 경제 회복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은 전북본부 관계자는 “탄핵 선고 이후 정치적 안정을 되찾아야 할 때”라며 “최근 몇 년 간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는 전북 경제의 회복을 위해 경제유관기관, 기업체, 도민 모두의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역 산업계도 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 앞장서겠다는 입장이다. 내수침체가 심화되는 등 초불확실성 시대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방향성을 찾아야 한다는 것.
전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현재 우리 경제는 내수부진과 대외여건 악화 등 경제현안 문제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기업인들도 투자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 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전북본부 관계자는 “여러 상황이 어렵지만 위기 극복을 위해 온 국민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중소기업계도 투자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당면한 위기극복에 적극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박세린기자 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