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건설사들의 은행권 대출이 위축되고 회사채 발행이 감소하는 반면, 만기 도래 회사채는 지속 증가하고 있어 건설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최근 은행권의 대출 문턱이 높아지면서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지역 중소업체들의 자금 유동성 문제로 인한 위기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6일 발표한 '2016년 4분기 예금취급기관 산업별 대출금'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4분기 건설업 대출은 전분기보다 1조6,000억원 감소했다.
건설업 대출은 연간 기준으로도 2008년 이후 감소세가 지속되며 건설사들의 어려움을 예고했다.
지난 2008년 건설업 대출 잔액은 69조6,000억원을 기록한 이후 매년 규모가 줄어 지난해 말 37조7,000억원으로 감소했다.
은행권 대출이 위축되자 지역 중소건설업체들의 비은행권 대출 쏠림 현상이 커지고 있는 것도 문제도 지적됐다.
지난해 4분기 예금은행의 건설업 대출은 전분기보다 2조6,000억원 줄어 3분기 연속 감소세가 지속됐는데, 수출입은행과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의 건설업 대출은 증가세가 이어졌다.
특히, 4분기 자본금 기준 충족 등으로 자금 수요가 늘어 은행권 대출이 막힌 건설사들이 비은행권 대출로 몰린 결과, 비은행예금기관의 건설업 대출이 전분기보다 1조2,336조원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여기에 건설사 공모 회사채 시장까지 위축되면서 중소업체일수록 자금 확보는 어려워지는 모습이다.
지난해 건설 회사채 만기액은 3조2,050억원인데 반해 신규 발행액은 1조5,810억원에 그쳤다.
올해 건설 회사채 만기도래액은 3조원이 넘는데, 발행된 공모 회사채는 500억원에 불과하다.
얼어붙은 건설경기 속에서 만기도래 회사채는 늘어나는데, 회사채 차환 발행을 못할 경우 소규모 건설사들의 자금 유동성은 커질 수밖에 없다.
건협 전북도회 관계자는 "몇몇 대기업을 제외한 건설사들의 회사채 상환 문제가 커질 경우 지역 중소건설업체들은 자금시장 폭풍을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