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서해연구소 유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재 경기도 안산에 위치하고 있는 해양과학기술원이 올해 6월 부산으로 이전하면서 서해권 관할을 위한 분원 설치의 필요성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22일 도 성과관리과는 조직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 넣고, 역동적인 도정 추진 위해 처음으로 추진한 ‘1부서 1정책 아이디어’ 발굴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서해연구소 유치 추진’을 제안했다.
서해안권 해양과학기술 연구기관 유치로 관련사업의 시너지효과를 높이는 것은 물론 정부출연연구기관이라는 점에서 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전북 몫 찾기’와도 일맥상통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경기도와 충남도가 상당 기간 전부터 유치 경쟁을 벌여왔다는 점이다. 경기도 안산의 경우 본원 부산이전에 따른 서해연구 공백과 지역경제 타격 등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본원 부지에 서해연구소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충남에선 보령·당진 등이 분원 유치를 희망하고 있는데 도가 공유재산을 무상으로 쓸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원에 팔을 걷어붙이는 등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이미 지난해 4월 서해분원 설치 건의문을 채택, 해수부에 건의한 상태다.
선행 유치 추진 지자체와의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전북도는 국가사업과 연계해 추진하는 방안으로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서해분원 유치 지역을 새만금사업 산업연구용지로 하고, 새만금개발청 현안사업화를 통해 유치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하겠다는 계산이다.
새만금위원회에 안건으로 올릴 경우 해수부·기재부 등 정부부처와의 협의가 수월하고, 경제자유구역이나 새만금특별법에 따른 각종 특례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는 설명이다.
도는 전북연구원을 통해 전북유치 타당성 및 추진전략을 보완하고, 관련 중앙부처 및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1부서 1정책 아이디어’ 발굴은 지난 1월9일부터 2월17일까지 40일간 추진됐으며, 본청 및 사업소 등 모든 부서에서 내부토론·현장방문·타 시도 벤치마킹·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해 총 77건의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