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 만에 전면 개편한 전주·완주 시내버스가 운행에 돌입한 가운데 전주시가 시민들의 혼란을 막기 위한 다양한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20일 시에 따르면 노선개편 관련 홍보와 시민들의 전화민원에 응대할 수 있는 상황실을 운영한다. 상황실은 본청 시민교통과 직원은 물론, 천년전주 콜센터 직원들이 평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공휴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상주해 근무하게 된다.

시는 이번 노선개편에 따른 노선도와 버스정보시스템(BIS), 버스 안내방송, 버스노선 LED전광판 등 버스 정보 오류에 대한 신고도 접수받을 계획이다.

신고대상은 △버스정류장에 부착된 노선도 기재 오류 △버스정보시스템(BIS) 정보 안내 오류 △버스 안내 방송 오류 △노선개편 후 이용 불편 등이다. 전주시 홈페이지(www.jeonju.go.kr) 와 전화(063-281-2983) 등으로 신고가 가능하다.

시는 접수된 신고 중 안내 등 오류 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히 처리할 방침이다. 또, 현장조치가 어려운 사안은 전주시내버스공동관리위원회, 각 버스운송회사 등 관계기관과 합동 회의를 거쳐 내실 있게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지난 1958년 최초 노선인 팔달로(동산동~남부시장) 노선이 만들어진 이후 단 한 차례도 개편되지 않으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돼왔던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위해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완주군과의 노선개편 TF위원회 구성, 교통수요 분석, 주민설명회, 여론수렴 과정 등을 통해 이번 노선개편안을 최종 확정했다.

하지만 전체 노선의 약 52%가 변경되는 만큼 시민들의 불편이 충분히 예상됐음에도 일용직인 기간제 근로자(3명)를 노선개편 도우미로 배치했고, 결과적으로 ‘우왕좌왕’하는 시민들을 앞에 두고 노선을 숙지하지 못해 ‘쩔쩔매는’ 황당한 상황이 연출됐다.

여기에 버스도착안내기(BIT)의 업데이트 예상시간을 예측하지 못하면서 새벽 첫차부터 정류장의 해당 노선 버스번호와 도착시간 안내 등이 작동하지 않아 아침 출근길 시민들의 불편이 컸다.

특히 전주시내버스 391대 중 민주노총 소속 일부 버스기사들이 시민들을 볼모로 한 기습파업을 벌여 시내버스 33대가 운행을 못했다. 가뜩이나 절반 이상의 노선이 개편돼 혼란이 가중될 것을 알면서도, 이를 악용해 대중교통 종사자라는 최소한의 책임마저 내팽개쳤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송준상 전주시 시민교통본부장은 “에코시티와 혁신도시 등 신도시개발에 따른 도시의 변화와 시민들의 이동패턴을 고려해 간선노선과 순환노선을 만들고 지간선제를 도입하는 노선개편을 추진했다”며 “시행 첫날 발생한 각종 문제점은 이른 시일 내 개선하고 환승장과 사람이 몰리는 주요 정류장에 안내 도우미 등을 배치해 불편을 줄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