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올해 양질의 괜찮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행정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전북지역 고용률과 취업자 수는 전년에 비해 증가했으나 소비위축과 수출부진·조선업 구조조정 등 국내외적인 불확실성으로 고용상황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기 때문이다.
16일 전북도는 진홍 정무부지사 주재로 ‘2017년 일자리 창출 추진계획 보고회’를 열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5대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5대 추진방향을 살펴보면 기업유치 및 맞춤형 인력을 양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를 위해 고용효과가 좋은 중견·강소기업 135개를 유치하고 도내 기업에 맞춤형 인력배치를 위한 각종 인력양성사업(16개 사업)을 추진한다.
또 전북형 청년취업지원사업(500명), 대학생 직무인턴사업(200명), 대학창조일자리센터운영(300명) 등 청년창업과 취업을 연계 할 수 있는 각종 청년일자리 지원사업도 더욱 강화해 지속적으로 청년이 머무를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육성, 협동조합활성화,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등 지역특성과 자원을 활용한 지역밀착형 일자리 창출에도 노력을 기울인다.
또한 도정 3대 핵심정책이 지역특화 일자리 창출로 연결 될 수 있도록 정책별 주요사업도 내실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탄소융·복합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관련산업 일자리 창출 기틀을 마련하고, 귀농가구 유치 및 청년농업인 육성 등 삼락농정을 통한 일자리창출, 토탈관광 거점확대에 따른 관광레저산업, 운수, 숙박업 등 민간일자리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새일센터 운영을 통한 경력단절여성 일자리 창출, 장애인 사회참여기회 보장을 위한 장애인 일자리창출 및 노인·중장년 일자리 창출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취약계층 일자리 사각지대 최소화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도는 이날 보고회를 토대로 3월 중순 송하진 도지사 주재로 열리는 일자리창출 협업토론회를 통해 올해 일자리창출계획을 확정하고 공시할 계획이다.
진홍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정부에서도 고용률 70% 목표달성을 위해 모든 정책의 중심을 일자리에 두고 있다”라며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 도민들의 행복지수가 높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지난해 말 기준 전북지역 고용률은 59.4%이며, 취업자 수도 90만9000명으로 전년대비 1만5000명이 증가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