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군산시 등 지자체가 군산항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화물 유치 인센티브 지원이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군산항 컨테이너부두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선사와 화주를 중심으로 컨테이너 화물 유치에 대한 인센티브를 적용,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선사들이 인센티브 지원금만 챙긴 뒤 지원 기간이 끝나자 군산항 운항을 포기하고 노선을 변경하는 바람에 일명 ‘먹튀’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5년 전 당시 해당 선사인 H모 회사는 인센티브 적용 기간인 3년 동안 23억7037만원의 지원금을 받은 뒤 지원 기간이 끝나자 경영 적자를 이유로 사업을 철수했다.

특히 최근에는 일부 하역사 등 항만 관련 업체들이 자동차 환적화물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을 요구하면서 지원 여부에 대한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있다.

CJ대한통운과 전북서부항운노조 등은 최근 ‘군산항 수출입자동차 활성화 협의회’를 결성하고 전북도와 군산시에 자동차 환적화물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최근 수출입자동차 물량 감소로 인한 위기의식이 팽배해 있는 상황인데도 이에 대한 대안마련이 이뤄지지 않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들고 “평택항 등 타 항만의 경우 자동차전용부두 추가에 의한 인프라 증가와 지자체별 수출입자동차 유치를 위한 선사 인센티브 제공 등이 이뤄지고 있는데 군산항에서도 이 같은 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군산항 수출입자동차 활성화 협의회측은 목포시가 최근 자동차 환적화물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을 위해 당초 ‘목포항 컨테이너화물 유치지원조례’를 ‘목포항 화물 유치지원조례’로 바꾸고 있다며 군산항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군산시 등도 유치지원조례 개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북도와 군산시는 목포시가 개정을 준비하고 있는 인센티브 지원 조례에는 정확한 금액이 정해지지 않았고 군산항과는 달리 현재 물량이 소량이기 때문에 가능하지만 군산항의 경우 규모가 커 지원 금액도 십 수 억 원에 이르러 고민을 해야 할 부분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군산시 관계자는 “현재 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목포시의 경우 지원 규모와 방법 등이 정확하게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군산시와 전북도가 어떻게 해야 하겠다는 생각은 할 상황이 아니다”고 전제한 뒤 “다만 인센티브 지원 규모와 적용 시기 등에 대해서는 고민을 하고 있는 중”이라며 지원에 대한 여지는 남겨놓고 있다.

군산시의회(의장 박정희) 의장단과 군산항 활성화 협의회(회장 고봉기) 회원 10여명은 16일 군산항 살리기 위한 활성화 방안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항만 물동량 감소에 따른 애로사항 청취 및 항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호 의견 교환 등 군산항 현안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