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오는 6월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입장을 밝히자 지역사회가 강하게 반발하며 군산조선소 존치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14일 군산 롯데마트 사거리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 범도민 총 결의대회에서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며 전북도민이 한 목소리를 냈다.

군산상공회의소(회장 김동수) 주최로 열린 총 결의대회는 군산시, 전북도와 도내 각 시·군, 국회의원, 각 정당별 대권주자, 도·시의원, 현대중공업 노조 및 협력사, 도내 기업체, 기관단체, 대학교, 재경향우회, 전북도민, 군산시민 등 각계각층에서 1만3000여명이 참가해 도민의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총 결의대회 참석자들은 “지역균형 발전과 지역경제를 전혀 감안하지 않고 경제논리에 따라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하는 것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또한 “전북경제를 황폐화 시킬 뿐 만 아니라 국가경제와 정책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군산조선소 도크 폐쇄 결정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현대중공업과 정치권,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참석자들은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를 유치한 후 전북도와 군산시는 열악한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투자보조금 200억원을 지원했으며, 조선산업 클러스터 조성, 진입도로 건설, 인근대학 조선학과 신설 등 현대중공업 주변 인프라 구축을 위해 수백억 원을 투자했다”면서 “가동중단에 따른 매물비용만 2조원에 달하는데도 불구하고 현대중공업은 경제논리만 내세우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현대중공업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1조 6000억원을 넘고 수주한 선박만 20척이 넘는 상황에서 올해 노르웨이로부터 2척의 선박을 수주했다”며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방침을 철회하고 군산에 건조 물량을 우선 배정해 가동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대안마련을 호소했다.

전라북도 시장군수협의회장인 황숙주 순창군수는 결의문에서 “군산산조선소는 도크가 1개 뿐으로 도민의 자존감과 지역경제의 회복을 위해 가동 중단만은 멈춰야 한다. 정부차원의 조선산업 활성화 대책을 새롭게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문동신 군산시장은 “주요 대선주자들을 상대로 군산조선소 존치를 공약·이슈화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군산조선소와 국내 조선업 구조조정 등에 대한 지원방안을 이끌어내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며 “도크 가동 중단을 막고 운영 정상화가 될 때까지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모든 일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군산시와 군산시의회, 군산상공회의소 등은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한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지난달 24일 범도민 서명부와 함께 전북도민의 간절한 염원을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 전달했다. 아울러, 지난달 25일에는 서울 정몽준 이사장 자택 앞 대로변에서 릴레이 시위 출정식을 개최한데 이어 지난 1일부터는 정몽준 이사장 자택 앞과 대로변에서 릴레이 1인 피켓시위와 플래카드 시위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