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블루베리 재배농가의 소득 증대와 비용 절감을 위해 적절한 착과량 조절 방법을 제시했다.
블루베리는 예정지관리 비용과 수확 비용이 전체 생산비용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따라서 열매가 많이 달리면 작은 과실 비율이 높아져 수확기간과 노동력이 늘어나 경영비 상승으로 이어진다.
블루베리는 과실 무게가 0.5g 늘어날 때마다 시간당 수확량은 약 2배 정도 늘면서 남아있는 과실이 줄어 수확기간 역시 줄일 수 있다.
블루베리 착과량 조절은 겨울 가지치기 시기인 2월에 해야 하며, 나무 원줄기(주간부)의 나이를 고려해 결정한다.
원줄기 나이가 2년생 이하 어린 가지는 가지치기 시 꽃눈이 50% 이상 포함되도록 잘라준다.
2년생 이상 6년 이하 가지는 나무자람새가 강하기 때문에 가지마다 아래에서 위쪽으로 30%의 꽃눈을 손으로 훑어준다.
6년 이상 된 가지는 기본적으로 가지 전체를 자르거나, 열매가지의 위부터 아래로 30%의 꽃눈 또는 꽃눈이 포함된 윗부분의 가지를 잘라준다.  
이렇게 착과량을 줄이면 수확하는 총 과실 수는 다소 감소하지만, 과실의 평균 크기가 커져 시간당 수확량이 높아지면서 수확 인건비가 약 30% 줄어든다.
또한 우수상품비율이 90%(850kg/1,000㎡) 이상으로,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