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식품클러스터(이하 식품클러스터) 발전을 위해 지역 차원의 연계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지역농업과 식품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지역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한국은행 전북본부는 8일 국가식품클러스터 발전방안에 대한 전문가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강성대 본부장 및 김영원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팀장 등의 식품클러스터 발전에 대한 주제발표 등이 이어졌다.

2017년 현재 식품클러스터에는 23개 국내기업과 2개의 외국인 투자기업을 유치했다.

지난해 전북연구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조성사업이 끝나는 2020년에는 식품기업 150개, 연구소 10개 입주, 고용 인력은 2만 2000여 명을 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생산∙R&D∙산업지원의 각 영역에 대해 구성주체를 파악하고 지원시스템과의 연계 전략을 마련해 식품산업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식품산업단지와 배후복합도시의 조성 완료 후를 기준으로 영상보안장비(H/W) 및 영상보안솔루션(S/W)을 결합해 식품클러스터를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입주기업에 공급하는 원료 농산물공급 시스템에 초점이 맞춰 기업이 원하는 조건으로 원료를 안정적으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등 지역농업과 식품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

가장 관심을 가져야할 부문은 지역단위의 지역 클러스터, 향토 산업, 생산자 등이 참여하는 네트워크 구축이다.

전북이 지역과 식품클러스터의 연결고리가 되어 지역식품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의 창이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식품클러스터는 생산 인력 뿐 아니라 식품 R/D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 인력과 식품전문 마케팅 기획을 가진 인력 경영 인력이 필요하다.

식품클러스터 조성으로 인한 고용창출 효과는 2만 2000명. 기업이전에 따른 인력이전을 60%로 볼 때, 도내 자체 공급가능 인력은 4000명으로 전망되고 있다. 관련 인력들도 주로 식품영양 등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인력 부족 현상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익산은 식품클러스터의 교육 양성기관을 유치해 필요한 인력을 공급해 줘야 된다는 방안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소순열 전북대 교수는 “식품클러스터가 지자체에 구축할 예정인 ‘통합인력시스템’을 통해 가능하지만 익산은 지역인력정보망에 더욱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