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몫 찾기 정치권부터 나서라

내년이 전라도 1000년이 되는 해이다. 전북은 광주전남과 제주를 관활 했던 전라감영이 있던 곳이다. 어쩌다 전북은 정치, 경제 등에서 광주전남에 예속되었을까. 호남 속 전북은 광주전남의 들러리로 전락했을까.
전국적으로 낙후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는 가운데 호남에서도 차별을 받고 있다. 그동안 전북홀로서기가 시도됐지만 번번이 무산되고 말았다.
이처럼 전북이 광주전남에 견제 받고 예산까지 차별받는 지경이 오도록 한 책임은 정치권에 있다. 전북도가 새해 ‘전북 몫 찾기’ 선언을 하고 나섰지만 도내 정치권은 화답조차 못 하고 있다.
전북 맹주인 국민의당이 지난 총선에서 내걸었던 ‘전북정치 복원’도 전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전북 몫 찾기’와 일맥상통하다. 이런 의미에서 국민의당이 적극 나서야 하고, 민주당도 힘을 보태야 한다.
광주전남 예속화는 정치인의 이해타산에서 비롯됐다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지금까지 정치인들이 어떤 행동을 해왔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지적하기보다 미래지향적인 자세로 접근할 필요도 있다.
전북 몫은 호남 속 전북과 중앙정부, 공기업 등에서 찾아 나서야 한다. 당장 영남권과 달리 각종 국가사업에서 차별받고 있는 전북사업들에 대한 예산 반영 및 전라선 고속철도 증편, 국립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 동학농민혁명 기념공원 조성 등이다.
중앙정부와 공기업에서는 전북 인사 소외 철폐와 같은 탕평책이다. 현 정부에서 전북인사 무장관이라는 현실 뿐 아니라 기재부와 같은 정부 핵심부서의 전북인사 키우기도 포함돼야 한다.
빨라진 대선시계 앞에서 각 정당은 정권을 잡기위해 대선후보에 따라 갈라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대선을 계기로 정치권이 공약 공통분모로 전북 몫을 한목소리로 대변할 수도 있다. 전북 몫 찾기는 도민들과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당은 다르지만 도민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공약으로 만들 수 있다.
호남 속 전북이 아닌 전북 독자권역으로 만들기 위해는 정치권의 힘이 절대적이다. 도민들도 대선을 계기로 어느 당이 전북 몫 찾기에 올인하고 있는지 지켜보고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 이는 우리의 현 처지를 후세에게 물려주지 않기 위해서다.
이제 정치권은 전북 몫 찾기에 나서야 한다. 국민의당 7명과 민주당 2명, 바른정당 1명의 국회의원 10명이 전북도와 실무적 기구 구성 등으로 힘을 모으고 협치 할 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