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제공

고용노동부와 전북도의 지원을 받아 2013년 전주상공회의소 내에 설치된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전북인자위)
지난 2년간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돋보인 성장을 한 시기로 평가 받는다. 지역 경제 불황 및 고용위기 등 어려운 상황에서 얻은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전북은 타지역에 비해 산업적 여건이 열악하지만 직업능력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직업능력심사평가원 훈련기관인증평가(2016) 결과, 전국 평균 12개에 전북도는 16개 기관이 3년 인증을 받았다.
전북인자위는 인적자원개발과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및 일·학습병행제사업 등 주요 국정과제를 수행하고, 지역고용혁신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또 2년 연속 최우수 위원회로써 한국산업인력공단 감사패를 수상, 지역의 혁신적 일자리창출을 위한 노력이 탄력을 받고 있다.
하지만 전북도 고용 거버넌스로 발돋움하기 위해 풀어나가야 할 숙제도 많다.
특히, 지역고용혁신추진단 사업에 선정돼 인력양성을 넘어 시군 지자체 및 일자리 창출 유관기관과의 업무 협력이 증가했다.
이에 도민과 기업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신뢰도 제고를 거버넌스로서의 제 1의 과제로 삼고 추진할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채용모델' 확산 주력
- 지역 기업에서 답을 찾다!

사업적 지원과 일자리 매칭을 주로 하는 기관 등이 많지만 전북인자위는 지역 기업의 역량 필요점(needs)으로부터 출발해 맞춤형 훈련프로그램 실시를 통한 고용창출이 핵심이다.
세부적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에 대한 역량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훈련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해 전북 인재들이 지역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지역·산업 훈련사각지대 ZERO'를 목표로 현재 전주, 군산, 익산, 김제 등 지역적 편중이나 제조업 중심의 훈련을 그 외 지역 및 산업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수요 발굴에 주력할 계획이다. 농촌 비중이 많은 특성에 맞는 훈련을 진행하고 취약계층의 취업도 지원 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 수요조사 체계를 더욱 정교화하고, 기업 현장의 소리를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 전북도 4대 전략산업을 기반으로 22개 산업에 대해 분기별 패널조사와 상시 만남의 장(FGI)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기업과 청년, 지역 내 연구과제 등을 종합하는 자유토론회와 수기공모전, '실속중심 잡매칭데이'를 개최해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민과 기업이 찾는 ‘일자리 1번지’
- 인력양성을 넘어 고용거버넌스로 역할

지난해 전북인자위는 고용위기 산업에 대해 즉각적으로 재직자 훈련을 공급, 고급기술인력의 경력단절을 방지하는데 주력했다. 각종 회의체를 통해 의견을 청취하기도 하지만, 기업에서 전북인자위를 방문해 수시 인력공급에 대해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올해는 온·오프라인에서, 또 기업과 도민의 목소리를 균형있게 청취 해 나갈 계획이다. 훈련을 통한 취업프로세스, 사내 인적자원개발 등에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직업능력개발사업 참여 붐을 조성할 수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업과 도민들의 접근성 향상 및 자유로운 의견 제시를 위해 홈페이지(http://www.jbhrd.or.kr)를 확대 운영한다. 장기적으로 지역의 훈련공급 현황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일정 수준의 훈련을 마친 수료생의 정보를 제공해 도내 기업으로의 실질적인 채용으로 연계될 수 있는 고용종합정보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과 일·학습병행제사업에 대한 훈련정보를 도민들에게 제공하고, 지역 기업회원에 한해 인재정보를 제공한다.
전북인자위 이선홍 공동위원장은 "전북 인재 유출 방지 및 기업 내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을 알리는 한편, 그간의 성장을 기반삼아 지역만이 가진 산업적 장점을 찾아 전략적으로 위원회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