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전북 몫 찾기’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9일 송 지사는 “올해는 대선공약과 지역 발전 아젠다를 힘 있게 추진하는 등 도정 현안을 꼼꼼히 챙겨나가겠다”며 “굵직한 사업 발굴 등을 통해 ‘전북의 독자적 몫’을 찾는 일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 몫 찾기’는 대선 공약사업 발굴 반영, 전라도 천년 프로젝트, 정부 균형인사 요구, 특별행정기관 유치 및 신설 추진, 차별받고 있는 국가사업 정상 추진 등 10개 과제로 추진된다.
특히 영남권과 달리 각종 국가사업에서 차별받고 있는 전북사업들에 대한 예산 반영 및 국가사업화의 의지를 담고 있다.
전라선 고속철도 증편 및 전용선로 설치, 국립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 동학농민혁명 기념공원 조성, 무주~대구간 고속도로 동시 착공 등이 대표적이다.
실제 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과 동학농민혁명 기념공원 조성 등은 기재부에서 지방비 매칭을 요구하면서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다.
더욱이 경북 영주의 백두대간 산림치유원은 1413억원 전액 국비로 부담하고 있어 형평성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지역 차별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만큼 반드시 국가사업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중앙부처 인사시 호남권이 아닌 전북만의 별도 몫 배정도 요구해 나갈 방침이다. 전북출신 장·차관 비율을 정권별로 살펴보면 노무현정부 8.2%, 이명박정부 4.8%, 박근혜정부 3.4%로 같은 기간 광주전남의 15.9%, 11.6%, 6%에 비해서도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에 정부가 운영하는 각종 위원회에 전북출신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고, 이미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들과의 교류 및 소통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여기다 특별행정기관 유치 및 신설도 중점 추진한다. 농협대학의 전북혁신도시 이전 유치, 새만금 간척지 농업연구소 설립, 남원 국립농업치유원 설립 등 전북의 지역특화산업인 농생명분야에서의 신규기관 설립을 이끌어내겠다는 것이다.
또한 우체국금융개발원 지사, 신용보증기금 지역본부, 한국거래소 지역사무소 등과 같이 전북이 금융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금융관련 미설치 기관 유치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올해는 2020년 대도약을 위한 ‘전북 몫 찾기의 원년’이 될 것이다”면서 “대선 과정에 있어서도 호남속의 전북이 아닌, 전북 독자권역 설정 및 몫 배분을 철저히 요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

국민의당 지도부가 대부분 전남출신으로 구성되면서 전북정치권이 광주전남에 예속화 됐다는 평가다.

국민의당은 지난 15일 전당대회에서 박지원 당 대표(전남)를 비롯 문병호(전남)ㆍ손금주(전남)ㆍ황주홍(전남)ㆍ김영환(충북)을 선출했고, 지난해 연말 치러진 원내지도부 경선서 주승용(전남) 원내대표에 오르면서 ‘호남당’이미지로 굳혀졌다.

지난 총선결과 전북맹주에 오른 국민의당 도내 국회의원 가운데 조배숙(익산을)의원만 정책위원장에 선출됐을 뿐, 전북 국민의당은 2명의 지명직 최고위원만 바라봐야 할 형국이다. 국민의당은 전당대회에서 호남당 이미지를 벗고 대선 확장성을 위해 지명직 최고위원 대상을 수도권과 영남에 배려할 공산이 커 이마저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렇다보니 도내 국민의당 일부당원들 사이에서 “호남당이 아닌 ‘전남당’으로 불러야 한다”며 전북 몫을 요구하고 있다.

또 대다수 도민들은 “국민의당 전북출신 최고위원이 없는 상황에서 전북정치권도 호남이라는 테두리에 갇혀 전북정치복원을 무색케 하고 있다”며 “대선에서 도민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전북 몫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명직 최고위원을 바랬다.

이 같은 정치적 예속화에 도내 국회의원들을 향한 비판도 일고 있다. 도내 국회의원들은 박 대표의 대세론에 정동영 의원마저 출마를 포기는 상황에서 전당대회 출마 선택폭이 좁아졌을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전남출신 국회의원들은 박지원 대표출마에도 최고위원을 목표로 도전했기 때문에 도내 국회의원들을 향한 비판이 일고 있다.

특히 도내 지자체와의 정책협조 창구가 조배숙 의원으로 한정되면서 대선 전북공약과 내년 예산 등 각종 현안도 소외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박 대표와 국민의당 지도부는 당내 유력 대선 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의 지지율 향상과 호남속 전북정치권 소외를 풀고 균형발전을 위한 전북 몫 늘리기 과제가 주어졌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