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몫 찾기’ 모두 동참해야 한다
차별받는 전북지역 국가사업들의 정상적 추진을 위해 전북도가 주축이 된 ‘전북 몫 찾기’ 10개 추진과제가 본격화된다. 지난 9일 송하진도지사가 삼락농정, 토털관광, 탄소산업 등 3대 역점시책에 새만금을 포함한 신산업육성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새해목표를 발표한데 이은 2차 세부사업 확정의 구체적안을 마련키로 한 것이다.
최근 동시착공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영남지역 구간인 상주~대구 구만을 우선 사업구간으로 확정, 도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무주~대구간 고속도로 전북구간 조속착공을 비롯해 농생명·금융 산업 등 도내 미설치 특별행정기관의 유치 및 설치, 기재부의 지방비부담 요구로 사업추진이 미뤄지고 있는 ‘동학농민혁명 기념공원’ 조성 등이 우선 대상이다. 여기에 정부가 중장기 발전·개발 계획 등을 마련할 때 전북을 호남권에 포함해 무더기로 예산을 배정해 온데 따른 불이익해소를 위해 반드시 전북만의 독자권역 계획이 설정될 수 있도록 논리를 개발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도 세우기로 했다.
그동안 알고도 당하고 모르고 당했던 정부의 전북홀대에 대해 지자체가 비로소 ‘전북 몫 찾기’를 통해 바로잡고자 나선 것은 늦었지만 당연한 일이다. 오래전 광주·전남에 호남으로 예속된 전북이 받아왔던 불이익 청산을 위해 ‘전북 홀로서기’ 필요성이 강력히 제기되며 도민들로부터 큰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었다. 하지만 일부 정치세력들이 이를 호남을 분열시켜 힘을 약화시키려는 불순한 의도에서 시작된 것이라는 부정적 여론을 형성  토록 해 유마무야 됐던 적이 있을 만큼 그동안 전북은 호남에 예속돼 손해를 봤고 전북으로 서지 못해 당했던 외면으로 받는 소외를 당연시해야 할 정도로 고통을 받았던 게 사실이다. 빼앗는 것도 아니고 더 달라는 것도 아닌, 당연히 가져와야할 우리 몫을 찾자는 일이 지자체가 나서고 정치권이 힘을 더한 투쟁을 해야 할 정도로 그간 전북은 너무 입을 닫고 있었다.
정부요로에 깊게 뿌리내린 전북무시 기류를 깨끗이 거둬내기 위한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 더 이상 침묵해서는 안 된다. 전북 몫을 찾기를 대통령공약사업으로 라도 현안을 포함시키겠다는 의지를 뚜렷하게 한 전북도다. 이제 겨우 반면이 지났다고 할 수 있지만 벌써 반년을 보낸 20대 국회 전북정치권이 적극 가세해야 하는 이유다. 전북의 모든 정치인은 ‘전북당’소속이라고 스스로들이 말하지 않았나. 지자체와 정치권, 한 몸이 돼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