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전북지역 예술인 100명이 올라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문화예술계가 술렁이고 있다.
지역 문화예술단체들은 회원명부와 블랙리스트 명단을 비교하며 확인 작업에 들어가는 등 대응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11일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실에서 확보한 9473명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전북지역 문화예술인은 현재까지 100여명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는 박근혜 정부에서 야당 후보인 문재인이나 박원순을 지지한 예술인과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해 정부 시행령 폐기 촉구를 하거나 시국선언을 한 문화예술인에 대해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것이다. 명단에 오른 이들 문화예술인들은 정부의 지원사업 등에서 배제됐다.
이에 한국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 전북연합회(전북예총)와 (사)전북민족예술인총연합(전북민예총)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확보, 명단에 오른 지역 출신 문화예술인을 분류하고 있다.
현재 전북예총과 전북민예총에 속한 회원은 1만명 이상으로 확인 작업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전북민예총의 경우 유상우 전 사무처장을 비롯해 회원 327명중 112명(문학 80명, 미술 11명, 영화·음악 5명 등)이 블랙리스트로 분류됐다.
전북민예총의 총 회원 중 34%가 블랙리스트에 오른 것을 감안한다면 전북예총(1만1214명)에 속한 회원들까지 포함된 그 수는 더 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전북예총과 전북민예총 등 지역 문화예술계에서는 대응방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명단에 오른 타지역 문화예술인들은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며 상경투쟁을 예고하는 등 강경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지역 문화예술계 한 관계자는 “국정조사 청문회과정에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사실상 블랙리스트를 인정한 상황에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명단에 오른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구체적으로 피해를 본 사례를 찾는 등 구체적인 증거들을 광범위하게 찾고 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