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이 도내 안전취약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진행해 온 일명 ‘학교안전지킴이(안전강화학교지원)’ 사업을 올해부터 폐지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초등학교 학부모를 중심으로 아이들의 위험 노출과 안전을 걱정하는 의견과 함께 갑작스런 폐지 결정에 대한 항의가 잇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전북교육청은 전북도의회의 ‘안전강화학교지원’ 예산 전액 삭감에 의한 결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11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전북도의회는 지난해 12월14일 열린 제333회 도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관련 사업 예산 45억4800여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지난해 도교육청은 도내 초등학교 79곳과 중학교 19곳, 고등학교 1곳 등 총 99개 학교에 학교당 2명의 학교안전지킴이를 배치해 운영해왔다.
이 사업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20조의5에 근거해 고위험 안전취약 대상학교로 선정된 학교에 경비 인력을 배치, 혹시 모를 사고 등을 대비하고자 실시됐다.
도교육청은 일선 학교에 보낸 ‘2017년 학생안전강화교육 예산 삭감에 따른 사업 종료 안내’라는 공문을 통해 “그동안 온종일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위해 학생안전강화학교를 지정, 예산을 지원했으나, 예산이 전액 삭감돼 사업이 종료됨을 알려드린다”고 명시했다.
하지만 교육청의 갑작스런 사업 중단 소식에 학부모들은 강력 반발하고 있는 모양새다.
문제는 사업 폐지 후 이렇다 할 보완대책이 전무하다는 있는데, 도교육청은 현재 학부모 자원봉사 및 교직원을 활용하는 방안과 가정통신문, 홍보물 게시 등 아니한 대안만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주 중산초등학교 한 학부모는 “아동 성폭행 사건으로 세상이 따들석 할 때는 위험에 노출된 아이들을 지키자며 학교마다 안전지킴이를 만들어 놓고선 이제는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갑자기 없앤다는 것이 말이 되냐”며 “또 다시 큰 사건이 일어나면 그때 가서 다시 안전지킴이를 만들건가”라고 비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우선 사업자체 폐지에는 전액 예산 삭감이라는 이유가 가장 큰 것이 사실이다”면서 “학부모들의 우려가 제기되는 것이 사실인 만큼 관계부서와의 토의를 통해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