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이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과 관련한 교육부의 회의에 일체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와 함께 교육부로부터 내려온 연구학교 희망 수요조사 관련 공문을 일선학교로 안 보낼 수는 없는 만큼, 발송 시 전북교육청의 ‘거부’ 입장을 포함시켜 내려 보낸다는 방침이다.
전북교육청의 이런 조치들은 그동안 밝혀온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에 대해 ‘협조하지 않겠다’는 방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전북교육청은 지난 9일 교육부에서 개최된 전국 시도교육청 역사담당 회의에 불참했고, 11일 과장급 회의에도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교육부는 지난 10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역사교육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공식 발표하고, 일선학교가 교내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다음달 10일까지 시도교육청으로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하면 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연구학교 지정에 반대하는 교육청을 일단 설득하지만 만약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 관계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연구학교에 관한 규칙 중 ‘특별한 사유’에 한해 거부할 수 있다”면서 “이번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은 ‘특별한 사유’가 너무 많다”고 강조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