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남원지사(지사장 공상현)에서 2017년 노인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 ‘건강백세운동교실’을 추진한다.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는 ‘건강백세운동교실’은 노인들에게 적합한 운동프로그램 제공과 건강교육 실시로 신체 기능을 유지토록 함으로써 건강한 노후생활을 통한 노인의료비 절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업비 7000여만원을 투입해 남원과 순창, 임실에서 각각 건강백세운동교실을 운영했다.

남원지역에서는 총 16곳을 운영해 어르신 290명이 참여했으며, 순창은 5곳에서 122명, 임실은 6곳에서 87명이 각각 참여했다.

건강백세운동교실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공단이 리서치 전문기관에 의뢰해 2016년도 운동교실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96.9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에 비해 0.3점 상승한 것으로, 운동효과, 일상생활의 변화, 건강 호전성 등에서 만족도가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공단은 교육효과 극대화를 위해 스스로 운동 실천을 위한 자조모임 활성화,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치매예방 운동법과 예방수칙 보급·확산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같은 활동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내부 역량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공단은 건강백세운동교실을 운영할 건강운동강사를 오는 25일까지 모집한다.

강사가 선발되면 교육과 경로당 선정 작업에 들어가 오는 3월부터는 본격적으로 건강백세운동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건강백세운동교실 운영과 건강운동강사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in 사이트(http://hi.nhis.or.kr)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