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학 간의 교류와 협력 강화로 기능과 역할을 재편, 통합이란 궁극적 목표로 삼는 이른바 ‘연합대학’에 대한 논의가 전북에서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연합대학 정책을 교육부가 국립대 발전방안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면서 최근 전국적으로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그 결과는 대학 구조조정에도 상당한 여파를 끼칠 것으로 분석된다.
10일 전북대는 전주교육대에 사실상 통합을 바탕으로 한 ‘연합대학’ 구축을 제안하고, 추진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고 밝혔다.
전북대는 이번 제안에서 단계별로 교류를 확대해 신뢰를 쌓고 최종적으로 대학 통합을 이루는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1단계는 학점을 상호 인정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해 운영하며, 각종 학술 연구자료를 공동으로 이용한다는 방침이다.
2단계는 실질적인 교직원 교류와 시범적인 대학행정·재정을 통합해 운영하는 단계로 발전해 나가 성공적일 경우 최종적으로 통합을 위한 절차를 밟자는 것이다.
만약 통합이 이뤄질 경우 교육부의 재정 지원과 함께 행정·대학운영 측면의 예산이 절감되고, 효율성 증대 등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전북대는 기대하고 있다.
전주교대 또한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고, 복수전공 등을 이용해 진로도 다각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전주교대는 ‘흡수통합’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수뇌부의 거부감이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고, 이에 전북대는 학부정원 증가와 함께 초등교육 과정의 대학원 신설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대 관계자는 “학령인구 급감으로 향후 대학 입학생 수가 줄어드는 것이 사실인 만큼, 국립대의 연합과 통합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재 강원대-강릉원주대, 부산대-부산교대, 경북대-대구교대 등이 연합대학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