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발전을 위해선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습니다. 새해에는 당리 당략을 떠나 보다 강력한 여야 협치로 전북발전을 뒷받침하겠습니다.
전북도의회 황현 의장은 2017년 정유년(丁酉年)을 보다 강력한 여야 협치로 전북발전을 뒷받침하기로 했다. 또 지난해 물의를 빚은 해외연수는 공개경쟁 입찰에 붙이고 재량사업비는 전액 포기하겠다는 약속도 재 확인했다. 황현 전북도의회 의장은 올 한 해 동안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는 유지경성의 자세로 쉼없이 달려가겠다고 다짐했다.//
-올해 추구해 나갈 의정활동 방향은.
“도민 대의기관인 도의회의 존재이유는 도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인만큼 미래 전북의 가치를 높이는 의회상 정립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특히 올해는 무주 태권도원 일대에서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가 치러진다. 국제적으로 이목이 쏠려 있는 태권도대회를 잘 치르면 우리 전북의 가치와 위상은 높아지고 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 태권도대회 성공개최를 통해 전북이 재도약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우리 도의회도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지역발전을 바라는 도민의 열망을 잘 아는만큼 2023년세계잼버리대회유치, 새만금 국제공항건설 등 중요 사업들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여야 정당을 떠나 협치의 자세로 임하겠다.”
-올해 집행부와의 관계설정은.
“지방의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것이다. 새해에도 이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다. 도정질문과 5분발언 등을 통해 각종 시책추진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합리적인 대안도 제시하겠다.
아울러 도의회의 집행부 견제기능도 중요하지만, 도정발전을 위해 협력 상생해야 하는 만큼 도민행복과 도 발전을 위해 바른 정책을 펼 수 있도록 함께 토론하고 논의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지난해 해외연수와 재량사업비 등으로 물의를 빚었는데.
“10대 후반기 도의회에 대한 도민들의 애정이 컸기에 실망감도 크셨을 것으로 생각한다. 유사사건의 재발방지와 의회내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중이다.
해외 연수의 경우 현재 상임위원별로 선정하는 대행업체를 총무담당관실에서 공동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정하도록 하고, 상임위원회별 연수를 테마에 따른 의원별로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등 전국에 모범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개선책을 마련하고 있다.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는 울퉁불퉁한 농로를 반듯하게 정비하고, 경로당을 유지 보수하는가 하면 시급한 현안민원이 발생했을 때 집행부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 큰 혜택을 주는 순기능도 컸다.
하지만 의원 개인의 선심성 예산이라는 부정적시각과 업자와의 유착의혹 등이 제기된 만큼 의원총회를 열어, 주민숙원사업비 편성에서부터 집행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일체 관여하지 않기로 결의했다.
지방의회가 도민의 질책을 받는 행태를 보일 때마다 단골메뉴처럼 거론된 것이‘의원 청렴성’이다. 따라서 의원의 청렴성 향상을 위한 연찬회 등도 개최할 구상이다. 떨어진 의회의 위상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저부터 철저히 반성하고 달라지겠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데 지방자치의 문제점과 개선대책은 무엇인가.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는 여전히 반쪽짜리이다. 지방자치의 본래취지는 중앙에 집중된 권한과 재정의 일부를 지방에 이양함으로써 중앙과 지방의 공동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국고보조사업에 대한 국비부담률과 지방정부의 재정자립도가 점차 줄어들면서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
제대로 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서는 중앙에서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에 권한을 좀 더 부여하고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1세기 국가의 경쟁력은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에 있는 만큼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지방정책 생산의 산실이자 실질적인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맡은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
-보좌관제 도입에 관한 생각은.
“광역의회는 생활정치와 현장정치를 병행하는데다 행정 또한 날로 복잡화·전문화되고 있어 의원 혼자서 도정 업무를 파악하고 조사해 집행부를 감시 견제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국회의원 보좌관처럼 높은 직급의 인력이 아니더라도 적어도 정책 업무를 보좌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인력지원은 꼭 필요하다. 의원 1인당 1명씩 보좌 인력을 지원하되 그 채용방식과 업무 등은 조례에 명시해 보좌인력 운용의 투명성 등을 확보해야 한다.
정책 보좌 인력이 지원되면 도의회의 입법기능이 강화되고 집행부를 견제 하는 데에도 결정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도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얘기는.
“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 속에 2016년 한 해를 보냈다. 우리 38명의 도의원들은 2017년 한 해 동안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는 유지경성의 자세로 함께 손잡고 쉼 없이 달려가겠다. 도민과 전라북도 공직자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 드린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