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식산업연, "내년 휴폐업 지속 예상, 정부 정책 마련 필요"

연말 특수를 기대하던 전북지역 외식업소들의 매출이 전년대비 오히려 급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전주 신시가지에서 한우전문점을 운영하는 업체는 "김영란법 한파로 9월부터 매출이 급감한데 이어 12월 연말 회식까지 전년보다 사라져 매출이 크게 줄고 있다"며 "중소형 음식점들 뿐만 아니라 대형업소까지 매장 축소 및 휴 폐업을 고려할 정도"라고 하소연했다.
음식점이 몰려있는 전주 중화산동의 한 돼지고기 식육식당 역시 "경기불황에 따른 장기 소비부진 속에 김영란법까지 덮치며 소비를 실종시켜버린것 같다"면서 "거의 1인당 3만원 미만으로 계산되는 식당인데도 소비심리가 얼어붙어 매출이 반토막 아래로 떨어졌다"고 토로했다.
이 같은 전국적인 현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8일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은 최근 전국 709개 외식업 운영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 84.1%가 지난해 12월에 비해 매출이 감소했고, 감소율은 평균 36%로 응답했다고 밝혔다.
청탁금지법 시행 후 하락했던 소비분위기가 연말 송년모임에서 살아날 것으로 보고 회식 등을 기대하며 식자재 등을 준비했던 식당들이 물을 먹은 것이다.
특히, 식당 규모가 작은 곳일수록 매출 타격이 더 심했는데, 종사자가 1인인 영세 식당은 지난해 12월에 비해 매출이 40.1%나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영란법 영향으로 대형·고급식당의 타격이 크고 영세식당은 상대적으로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이 빗나간 결과이다.
이와 함께 전체 응답자 중 39.4%가 인건비 절감을 위해 인력을 줄였거나 줄일 예정이라고 답했고, 경영난으로 휴·폐업 및 업종전환을 고려했다는 응답자도 전체의 30.6%나 됐다.
외식산업연구원은 "지속되는 경기침체, 청탁금지법 시행,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따른 사회적 혼란 등이 겹치면서 소비심리 위축이 심해진 것으로 풀이된다"며 "내년에도 외식업체의 어려움이 예상되는데다 대량의 해고와 휴·폐업 사태가 속출할 수 있어 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