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주시가 민선6기 주요 현안이자 북부권 개발의 핵심인 에코시티 개발사업의 문제 해결에 팔을 걷어붙이기로 하면서 안갯속이었던 대형마트 입점과 학교 신설에 ‘파란불’이 켜졌다. <본보 9월1일·8일, 10월4일자 5면 보도>

특히 대규모 아파트 입주가 다가온 상황에서 사실상 답보상태인 학교 신설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보고 도교육청과 함께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14일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에코시티 대형마트 입점에 대한 용역이 막바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며 “(에코시티 입주예정자들이) 겪을 불편과 지역상인들이 입을 피해정도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에코시티는 기존 지역상권과 떨어져 있어 입주예정자들의 불편이 충분히 우려되고 있다”며 “일각에서 나오는 코스트코와 같은 경우 파장이 불보듯 뻔해 전주푸드 입점이나 지역농산물 일정비율 판매 등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기존 대형마트 입점 자체를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보던 김 시장의 입장에 변화가 생긴 것으로, 관내에 있는 이마트나 롯데마트, 홈플러스 수준의 대형마트 입점이 예상된다. 에코시티 입주예정자들이 대안으로 나왔던 농협 하나로마트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에코시티 내 대형마트 입점에 따른 지역파급력 분석 및 상생모델 구축 연구용역’은 정책추진의 객관적 참고자료이기 때문에 김 시장의 의지대로 정리될 가능성이 크다.

즉,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의 경우 지역에 포화상태이거나 에코시티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이마트 입점까지 점쳐볼 수 있는 상황이다. 이마트는 ‘한국형 코스트코’와 같은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운영하고 있다.

에코시티 학교 신설 문제에 대해서도 김 시장은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내보였다.

김 시장은 “에코시티 학교 신설계획은 당초 우리 시와 도교육청이 여러차례 협의한 끝에 결정된 사안”이라며 “우리 아이들이 통학에 불편하지 않도록 도교육청과 함께 정부 부처를 상대로 지역상황을 설명하는 등의 설득작업과 논리개발 등을 통해 돕겠다”고 말했다.

현재 교육부는 학교를 새로 하나 지으려면 기존 학교를 2개 없애도록 방침을 정하고 있지만, 지역상황이 반영된 학교신설이 아예 가로막힌 것은 아니어서 해결기미가 보이고 있다. 

도교육청도 계획된 초등학교 3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1개 등 총 6개의 에코시티 학교신설을 위해 전주지역의 ‘4개 학군·1개 학구’ 중 일부 학교를 ‘이전신설’을 통해 해결할 의지를 보이고 있다. 상당수 구도심 등 전주지역 학교가 이전 등을 포함한 일제 조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에코시티의 전망을 보고 일부 사립 중·고등학교에서 이전을 검토하고 있어 ‘묘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도교육청은 사립학교 이전은 부지 무상공급 등의 문제가 있어 국·공립학교 이전신설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사립학교도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한편 시는 오는 2019년까지 총사업비 300억원을 투입해 에코시티 주변 호성동과 송천동, 전미동 등 3개 지역을 각각 연결하는 3개의 연계도로를 개설, 교통 혼잡 등 주민 불편을 최소화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