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는 편의점에서 현금 거래 후 남은 잔돈은 선불카드에 적립된다.

한국은행은 1일 동전사용 및 휴대에 따른 국민들의 불편을 완화하고 유통 및 관리에 들어가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동전 없는 사회’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올해 상반기 중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이번 사업은 동전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잘 갖추어진 전자금융인프라를 이용해 동전의 사용을 줄이는 방향이다. 동전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여건을 확보, 업계의 자율적인 동전 사용 축소 사업을 지원한다.

시범사업으로는 잔돈을 선불카드에 충전하는 방식을 우선 추진한다.

잔돈 충전장소로는 소액, 단품거래가 많고 선불카드 충전 인프라가 이미 구축되어 있는 편의점을 대상으로 한다.

편의점에서 고객이 물품 대금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경우, 잔돈을 선불카드에 충전하는 방식이다. 편의점에 설치된 선불카드 충전 단말기를 이용해 고객 현금거래 시 생기는 잔돈을 고객 선불카드에 충전하고 이후 편의점 사업자와 선불카드 사업자 간 정산한다.

현재 편의점에서 사용 중인 선불카드 충전 단말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비용 최소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잔돈 적립 효과가 입증되면 업종과 적립 수단을 다양화 하는 등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잔돈지급을 위해 판매자가 사전에 확보해야 하는 동전 규모가 줄어들고 동전휴대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편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동전유통축소에 따른 금융기관들의 동전 확보, 보관, 지급, 회수 등에 소요되는 비용도 줄어 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